검색어 입력폼

[조경] 허브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7.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허브를 수강하면서 열심히 만든 레포트 입니다
많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자료였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허브란?
2.아로마테라피란?
3.허브와 아로마테라피의 역사
4.선진국의 현황과 우리나라의 현황비교
1)교육현황
2)관광산업현황
3)생활허브현황
5.맺음말
6.참고문헌

본문내용

1.허브란?

인간은 오래 전부터 풀과 열매를 식량이나 치료약 등에 다양하게 이용하여 왔는데 점차 생활의 지혜를 얻으면서 인간에게 유용하고 특별한 식물을 구별하여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식물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허브(Herb)라고 할 수 있다.
허브의 어원은 풀이나 향초 식물을 의미하는 라틴어 ‘허바(Herba)'에서 나왔는데,고대국가에서는 향과 약초라는 뜻으로 이 말을 썼다. 영어의 Herb는 옥스퍼드 사전에 의하면 ’잎이나 줄기가 식용과 약용으로 쓰이거나 향과 향미(香味)로 이용되는 식물‘을 정의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허브는 ’향이 있으면서 인간에게 유용한 식물‘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기원전 4세기경의 그리스 학자인 ’테오프라스토스(Theophrastos)'는 식물을 교목, 관목, 초본으로 나누면서 처음 ‘허브’라는 말을 사용하였다. 현대에 와서는 ‘꽃과 종자, 줄기, 잎. 뿌리 등이 약. 요리. 향료, 살균, 살충 등에 사용되는 인간에게 유용한 모든 초본식물을 ’허브‘라고 한다.
허브의 발상지는 지중해 연안 지역 문명의 시초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 아주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중동, 터키, 이집트, 그리스, 로마 등의 지역에서는 옛날부터 허브가 이용되어 왔다. 허브는 의학용과 요리용의 2가지 목적으로 분류되고, 대체로 식물성으로 천연의 맛을 내는데 사용하며, 향기와 맛이 독특하여 허브의 쓰임새는 나라마다 다양한 요리 전통에 따라 다르게 사용되고 있다.
지구상에 자생하면서 유익하게 이용되는 허브는 꿀풀과, 지치과, 국화과, 미나리과, 백합과등 양 2천5백여 종이 자생하고 있으며, 건강(Health-약용), 식용(Edible-식용), 신선함(Refresh-야채), 미용(Beauty-미용)으로 대표되는 생활의 모든 분야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허브’라고 하면 외국 풀들이라고만 생각한다. 마치 지금껏 우리에게 없었던 그 무엇이 새롭게 선보이기라도 한 듯 말이다. 그러나 허브는 그 시작을 알 수 없을 정도로 이미 오래전부터 우리 땅에서도 자라고 있었다. 옛 어머니들은 백합, 박하 등 향기로운 들풀을 뒷마당, 장독대 주변에 심어 주변에서 냄새가 나는 것을 막았다 하니 허브가 얼마나 일상적인 식물이었는지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허브&아로마라이프] 조태동, 송진희 지음. 대원사=
=[허브] 조태동. 대원사=
=[Dr.조 허브가든] 조태동 지음. 전원문화사=
=[허브-(잘먹고 잘사는법51)] 이정연 지음. 김영사=
=[오홍근 박사의 향기 요법] 오홍근. 양문=
=http://www.gyoonoh.pe.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