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터넷] 인터넷이 현대 사회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1.10 |등록일 2005.07.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새 천년에 들어서서 뉴스의 머릿기사로 정보에 대한 내용이 증가하였다. ‘인터넷’ 이라는 정보화 혁명의 실체가 속속 일상으로 파고 들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인터넷을 통한 무료 통화, 정부기관 전산망을 향한 해킹, 각종 전자상거래의 활성화, 벤처기업의 성공담, 사이버 금융 사기 등 기존의 언론에서는 과학란에서나 소개 될 법한 것들이 지금은 사회면이나 머릿기사로 나서고 있다.
이처럼 인터넷이 우리 사회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기에 과연 어떤 면들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먼저 긍정적인 측면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자.
정보의 바다라고 불리워질 만큼 인터넷에는 많은 정보들이 있다. 그래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투자하게 되는 시간을 그 만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점을 들 수 있다. 인터넷은 세계의 컴퓨터 접속 및 정보 검색을 통하여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을 수 있으며, E-mail을 통하여 편지를 보낼 수 있다. E-mail의 사용으로써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을 가능토록 한다는 측면을 들 수 있다. 그리고 다양한 정보 파일을 빠르게 전송하고 또 입수할 수도 있으며, 전자 게시판을 통하여 자신의 글을 여러 사람에게 알릴 수 있다. 지구촌의 사람들과 대화, 채팅 그리고 토의를 할 수 있고, 파일 및 사람을 찾는 어려운 일들도 빠르게 찾아 주기도 하며, 적은 비용으로 세계 여러 나라에 인터넷 전화도 가능해졌다. 세계의 방송은 인터넷 라디오 및 TV를 통하여 즐기며, 인터넷 영상 회의를 통하여 세계 어느 곳에서도 함께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언론의 자유도 확대되었다. 자신의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글이나 영상 디자인을 통해 자신을 마음껏 표현하며 언론의 자유를 최대한으로 향유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이런 사실은 정보 사회의 민주주의를 낙관적으로 전망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해 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