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 부동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7.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부동으로 인한 전신문제
1)대사변화
2)호흡기계 변화-호흡문제는 4가지 주요 요소가 원인이 된다.
3)심맥관계 변화- 부동으로 인한 심맥관계의 변화는 3가지가 있다.
4)근골격게 변화- 가동력의 영구적인 손상을 포함 할 수 있다.
5)피부변화
6)비뇨기 배설변화
7)사회심리적 영향
8)발달적 측면의 영향

본문내용

1)대사변화
․ 대사율: 침상안정과 가동력 감소는 체세포의 감소로 에너지 요구량에 반응해서 기초대사율을 저하시킨다. 한편 열이 있거나 상처가 있으면 세포의 산소 요구량이 증가되기 때문에 발열이나 상처치유시기에는 가초대사율이 증가될 수 있다.
․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대사: 침상안정이 지속되면 췌장의 활동이 저하되어 인슐린 생산이 감소되어 혈당치가 상승한다. 이러한 영향은 3일정도면 조금 나타날 수도 있으나 활동을 시작한지 7일 정도면 회복 될 수 있다. 질소불균형은 단백의 파괴로 섭취한 것보다 더 많은 질소가 배설되는 것이다. 부동기간동안 소변으로 배설되는 질소가 증가되어 질소불균형의 위험이 증가된다. 질소의 요배설은 부동후 약 5~6일에 증가된다. 가동력 감소는 근육층의 상실 때문에 체지방의 비율은 증가된다.
․ 수분과 전해질 불균형: 환자가 앙와위로 누워있기 때문에 혈액량의 주요한 변화가 나타난다. 침상안정한지 첫째날에 즉시 이뇨반응이 나타나 환자는 하루 약600ml를 잃을 뿐만 아니라 칼슘, 염소, 나트륨도 소변으로 많이 배설된다.
․ 뼈의 대사: 신장이 적절하게 반응할 수 없다면 과칼슘혈증을 일으킬 수 있고, 이 때문에 칼슘이 소변으로 지나치게 많이 배설될 수도 있다.
․ 위장기능 변화: 부동은 소화액 분비 저하로 식욕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부동환자는 자신이 스스로 음식을 먹을 수 없으므로 다른 사람이 도와주지 않는 한 음식 섭취량이 현저히 감소될 수 있다. 위장기능의 변화는 결국 변비나 분괴와 같은 배변문제에 영향을 준다. 변비가 가장 흔한 증상이다. 비활동은 결과적으로 복부 팽만, 오심, 상복부 동통, 역류가 생길수 있다.

참고 자료

기본간호학Ⅱ(수문사)
최신기본간호학 하 (현문사)
기본간호학 하(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