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구 이동] 국제적 인구이동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한국의 국제적 인구이동 흐름과 현재 인구분포 현황에 대하여 파악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목차

1. 인구이동의 개념
2. 국제 인구이동의 형태와 규모
3. 해외 한인사회의 성격
4. 결론

본문내용

Ⅳ. 결 론
20세기 초 일제의 침략 전까지 한국은 중국의 영향을 받기는 했지만 오랫동안 문화적으로 독특한 특성을 유지해왔다. 이러한 인구이동의 폐쇄성은 19세기 후반 흉작과 사회적 불안으로 백성들이 만주와 연해주로 이동하기 시작하면서 무너졌고, 20세기 초부터는 한국이 일제 식민지가 되면서 한반도를 넘어서는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한다. 또한 1945년 광복을 계기로 한반도로의 막대한 인구 유입이 발생하였다. 이어서 분단으로 두 지역은 서로 다른 인구과정을 겪게 된다.
한국전쟁으로 발생한 남북한 사이의 이동을 제외하면 1950년에서 1960년 사이에는 국제이동이 거의 없었다. 그러나 1960년대부터 남한에서는 새로운 세계를 향한 이동이 다시 시작되었다. 그러나 1960년대부터 노농과 농업이민으로 규정되는 독일․남미로의 이동이 시작되었고, 1960년대 후반부터는 미국의 이민법 개정으로 미국으로의 대량이민이 발생하여 그 곳에 한인사회가 형성되었다. 한편 중국과 일본, 러시아 체류자들은 1950년 이후 각각의 지역에서 독특한 민족공동체를 이루어 왔다. 그러나 오늘날 이들 공동체는 세대교체와 국제적인 상황의 변화와 함께 근본적 변화에 직면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의 국제적 위상과 해외동포정책은, 과거에도 그러했지만, 앞으로 해외 한인 사회에 더욱 중요한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그것은 이민 2~3세대의 한인 정체성은 불가피하게 그들의 삶에 한국이 어떤 의미를 갖는가에 따라 다르게 형성될 것이기 때문이다. 해외 한인의 연결망이 세계화 시대 한국의 국제 경쟁력에 중요한 자원이 되고 있음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까지만 해도 한국 사회에서 해외 한인에 대한 관심은 매우 낮았다. 앞의 한인사회모습에서 보듯이 중국의 조선족과 일본의 재일 동포 사회가 급격한 변화와 이로 인한 위기에 직면해 있음을 고려할 때 해외 한인 사회에 대한 정책적 고려는 시급한 과제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