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물을 통한 생활사 학습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7.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주제

2. 수업계획
1)목표
2)차시계획

본문내용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물 학습을 통해 인간의 활동을 중심으로 한 역사의 이해를 돕겠다. 인물 학습은 역사 현장에 친근감 있게 접할 수 있게 되어 역사의 내면을 이해하는 것이 가능하며, 보다 넓은 안목에서 인간과 사회 · 생활을 보는 능력을 길러 주는데 기여할 것이다. 즉 단편적이고 나열식의 내용 암기가 아니고 인간 활동을 학습함으로써 역사에 대한 인간의 기회와 공헌, 특정 인물의 인간됨과 개성, 그리고 그가 살았던 시대상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문제가 되는 것은 역사란 과거의 재해석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이견이라든가 역사상 인물에 대한 평가 관점의 차이, 인물에 대한 자료 부족 등으로 이를 실현하기는 매우 어려운 형편이라는 점이다. 또 본래 학생들에게 있어 과거의 역사적 사상이나 인물에 대한 이해는 극히 간접적인 불안정한 경험의 토대 위에서 이루어지고 있고, 또 인물을 선악으로 구분하여 생각하는 경향이 강할 뿐 아니라 지극히 도덕적으로 인물을 보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역사의 특정인물을 다루며 편견(도덕적 양심적 사고)을 가지게 하는 것보다, 그 조선시대의 일반적인 사람들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그와 관련된 생활과 경제의 주변모습을 학습시킬 계획이다.
1) 목표
가. 지식∙이해 목표
· 조선시대의 양반과 서민들의 개념을 이해하고, 관리와 백성 그리고 왕과 백성의 구분을 확실히 구분 지을 수 있었으면 한다. 과거의 신분제 사회의 모습을 이해하고, 그들의 생활 특성을 알았으면 한다. 일단, 1차시에서는 양반과 서민들간의 개념을 아는데 주력한다.
· 아이들이 구분지은 개념을 가지고 각자 그 시대를 살아갔던 사람들의 사고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특성들을 알았으면 한다. 그와 관련된 경제활동과 사회활동을 알게 한다.

참고 자료

본인창작.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