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족치료] 행동주의적 가족치료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행동주의적 가족치료
1) 역사적 배경
2) 최근의 행동치료

2. 주요 개념들
1) 인간본성에 대한 관점
2) 과학적 방법
3) 기본 특성과 가정

3. 치료의 과정
1) 치료목표
2) 치료자의 기능과 역할
3) 치료에서의 내담자의 경험
4) 치료자와 내담자 간의 관계

4. 적용 : 치료기법과 절차
1) 이완훈련과 관련된 방법
2) 체계적 둔감법
3) 토큰법
4) 벌의 형태
5) 모델링
6) 주장훈련(assertive training)
7) 자기관리 프로그램과 자기지시적 행동
8) 복합모형 치료

5. 요약 및 평가
1) 요 약
2) 평가

본문내용

행동치료는 개인의 인지적 영역을 강조하며 내담자가 그의 행동을 한 단계씩 변화시켜 나가도록 돕는 다양한 행동지향적인 방법들을 제공해 준다. 이 장에서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과 행동치료(behavior therapy)는 동의어로 쓰였다. 비록 어떤 학자들은 이 용어들을 구분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학자들은 이것들을 서로 바꾸어 쓴다. 이 개념들은 행동치료의 초점을 제공해 주며 이 책의 다른 접근법들과 어떻게 다른지 보여준다. 행동수정이나 행동치료는 ① 그 기술(description)과 이론에서 심리학적 연구의 실험적 발견에 의존하는 광범위하게 정의된 임상절차를 사용하는 것, ② 객관적이고 측정 가능한 결과를 바탕으로 임상적 자료를 경험하고 분석적으로 접근하는 것(Craighead, Kazdin, & Mahoney, 1976)으로 정의된다. 행동수정에 대한 또 다른 정의는 "개인적,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인간기능을 증대시키고자 하는 실험심리학의 기본적 연구와 이론을 적용하는 것"이다.
1) 역사적 배경
행동적 접근법은 1950년대에 시작해서 1960년대 초반에는 당시에 지배적이던 정신분석적 관점에서 급속히 분리되었다. 행동주의 운동을 역사적으로 간략히 묘사해 보면 세 가지 중요한 발달의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인지적 치료가 그것이다. 오늘날은 우리가 알다시피 이 접근법은 매우 다양하다. 첫번째 동향은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이다. 1950년대 볼페(Wolpe)와 남아연방의 라자러스(Lazarus)그리고 영국의 아이젱크(Eysenck)는 임상장면에서 공포증을 처치하기 위해 동물을 대상으로 한 실험적 연구에서 나온 결과를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그들은 헐(Hull)의 학습이론과 파블로(Pavlov)의 (또는 고전적인)조건화에 기초해서 연구를 하였다. 이 선구자들의 연구의 주요 특성은 실험적 분석과 치료과정의 평가에 초점을 둔 것이었다. 볼페는 체계적 둔갑법이라는 기법을 발달시켰는데, 뒤에 기술하겠지만, 이것은 실험적인 연구의 결과에서 나온 학습원리가 어떻게 임상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를 보여 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