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험학]권원보험(부동산권리보험) 부동산권리보호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권원보험, 부동산권리보험, 부동산권리보호, TITLE INSURANCE, 보험

목차

✔내용요약
✔권원보험개관
✔권원보험과 일반 손해보험의 차이점
✔권원조사
✔권원보험의 가입
✔보험효력의 발생과 보험금지급
✔사례를 통해 본 권원보험
✔권원보험 사업추진현황
✔권원보험의 활성화

본문내용

권원보험이란?
부동산 거래 위험을 담보로 하는 권원보험은 ‘부동산권리보험’이라고도 불린다. 부동산 물권취득과 관련해 등기부와 실제 물권 관계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 또는 이중매매나 공문서 위조, 기타의 사유로 인해 부동산 권리자가 물권(소유권, 저당권)을 취득ㆍ행사할 수 없을 경우 입게 되는 손실을 돈으로 보상해 주는 보험을 말한다.

왜 권원보험이 필요한 것일까?국내의 부동산등기제도는 각종 권리의 존재와 변동을 공적장부에 등록하게 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는 등기부가 완비되어 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공신력이 없기 때문에 등기부에 기재된 사항만을 믿고 거래하면 예상하지 못한 손해를 고스란히 본인이 책임질 수밖에 없다.
더구나 최근 한국의 부동산 시장은 국제적인 투자가 및 투자 기업들에게 개방되어 있다. 부동산시장이 개방되고 국제화 수준으로 발돋움 된다는 것은 부동산 관련 전문가들 역시 보다 성숙하고 신뢰할 수 있는 거래안전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이러한 제도 때문에 해외투자가들은 국내부동산 시장에서의 투자를 주저하고 있다. 따라서 피해를 최소화하고, 입은 손실에 대해 보상을 해주는 권원보험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현재 권원보험은 부동산소유자 뿐만 아니라 금융기관, 부동산중개업자에게도 필요한 상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권원보험은 어떤 종류가 있는가?
권원보험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먼저 ‘부동산 소유권용 권리보험’은 부동산을 매수하는 단계에서 발생 가능성이 있는 부동산 권리상의 하자를 담보하는 보험이다.
또 ‘부동산 저당권용 권리보험’은 은행 등의 금융기관이 대출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동산 권리상의 하자를 담보하는 보험 상품이다.
권원보험에 대해 뒤에서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려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