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소재공학] 압전세라믹스

저작시기 2005.02 |등록일 2005.07.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이 내용 아주 쓸만합니다.

목차

서론
1. 실험 제목
2. 실험 목적
3. 이론적 배경

본론
4. 실험 도구 및 시편
5. 실험 방법

결론
6. 실험 결과
7. 실험 결론
8. 고찰

참고문헌

본문내용

압전 세라믹스
Ⅰ. 서론
1. 실험 제목 : PZT 압전 세라믹스
2. 실험 목적 : 압전재료인 PZT를 만들어 봄으로써 제조공정을 알아보고 압전효과의 이해와 응용되는 분야를 알아본다.

3. 이론적 배경
▶ 압전체
기계적 에너지와 전기적 에너지 간의 교환을 일으키는 일종의 에너지 변환소자로 전압을 걸면 신축을 하는 재료가 바로 압전체이며, 반대로 이 재료에 하중을 가하면 전압이 발생된다. 세라믹스로 만든 압전체에 충격을 가해 생긴 전압에 의하여 불꽃을 튀게 하는 도구가 가스라이터에 사용되고 있는 착화장치이다. 세라믹스 압전체의 대표인 PZT는 콘덴서 재료인 티탄산바륨과 같은 원자배열(결정구조)을 갖고 있고, 이 구조는 페로브스카이트형이라고 불리는 것으로 납, 지르코늄, 티탄, 산소로 되어 있으며, 이것에 전압을 가하면 플러스와 마이너스 이온의 상대적인 위치에 차이가 생겨 결정 전체가 전압의 방향으로 형태가 변하게 된다. 고속프린터나 카메라의 자동초점기능에 압전체가 채용되어 사용되고 있으나, 아직은 내구성이 많이 떨어지고, 고온에서는 사용에 무리가 따른다. 압전체는 기계적 에너지를 전기적인 에너지로 전환을(정방향, 압전현상) 이용한 transducer, SAW(surfac e acoustic wave), 필터 압전 착화소자, 수중음파탐지기, 하중계, 공구동력계, 로봇 센서, 초음파 센서, 고주파 필터 등에 응용되고, 전기적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전환하는(역방향 압전현상) 초음파 모터, actuator, 압전부저, 지능구조물 등에 응용하기도 하며, 전기적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이것을 다시 전기적 에너지로 이차현상을 이용한 transformer에 응용하기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