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물 과학 실험] 담수환경요인 측정 및 분석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7.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실험 목적>
<실험결과 및 토의>
1. 버들골과 자하연의 수환경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2 & 3. 수환경 차이의 원인은 무엇인가? 그리고 위의 측정항목 이외에도 실제 조사에서 확인한 환경의 차이에는 무엇이 있는가?

본문내용

1. 버들골과 자하연의 수환경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버들골과 자하연 각각에서의 Portable 즉, 휴대용기기를 이용하여 측정한 자료값과 채수하여 실내에서 측정한 값이 조금씩, 경우에 따라서는 상당부분의 차이가 존재하였음을 볼 수 있다. 얼핏 생각하기에는 채수를 통한 자료 측정이 portable에 비해 더 부정확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채수를 했을 때의 상황과 채수한 물을 다시 실내로 가져와서 다시 분석을 하기까지에는 어느 정도 시간적 간격이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고, 또한 채수를 하는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부유물질이 들어갈 수 있다는 식의 실험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미처 꼼꼼하게 챙기지 못한 부분, 채수를 한 물을 담는 용기에 있어서의 문제 등 일반적인 생각으로는 채수를 한뒤 실내에서 다시 측정하는 것보다 휴대용기기를 이용하여 바로바로 결과 값을 바로바로 피드백하며 측정하는 것이 보다 더 정확할 것이라고 지례 잘못 짐작하기 십상이다. 하지만 채수를 한 뒤 그 채수한 물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기계가 portable에 비해 보다 정교한 것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논문과 같은 공식적인 자료에 기재되는 자료들은 거의 다 채수를 통한 뒤 얻어지는 값이라고 한다. 이러한 이유로 portable보다 채수를 통해 얻은 자료들을 우선시하여 버들골과 자하연의 수환경을 비교해보면, 일단 수온의 경우 자하연은 14.0, 버들골은 13.4로써 눈에 띌 만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으나 pH의 경우에는 각각이 7.9, 4.68로써 매우 큰차이를 보였다. 전기전도도 EC값도 450.66, 113.9로써 실험방법상의 오차로는 국한할 수 없는 어떤 특징적인 차이를 나타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