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의학 원전 의학입문] 艾葉 빈랑 상산 촉칠 치한문 의학입문 원문 및 해석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艾葉 빈랑 상산 촉칠 치한문 의학입문

목차

艾葉 쑥잎
빈랑
상산
촉칠

본문내용

常山
상산
辛苦 除寒熱이오逐水消痰 瘧可截을!
신고 제한열이오 축수소담 학가절을!
상산은 신미 고미로 한열을 제거하고 수기를 구축하고 담을 소멸케 하고, 학질을 끊어지게 할 수 있다.
善治腹塊 幷項癭이오老弱虛人 忌入舌을!
선치복괴 병항영이오 노약허인 기입설을!
상산을 배속의 종괴와 목의 영류를 잘 치료하고 노약자 허약인의 혀에 들어감을 금기한다.
蜀漆 卽是 常山苗니性同更醫 逆氣結을!
촉칠 즉시 상산묘니 성동경의 역기결을!
촉칠은 곧 상산의 싹이니 약성이 같고 더욱 역기와 기가 결체함을 치료한다.

生常山의 道中이라,
생상산의 도중이라.
상산은 상산지방의 길에서 난다.
微寒, 有毒이라.
미한 유독이라.
상산은 약간 차며 독이 있다.
主傷寒溫瘧寒熱하며, 破胸腹停水와 水脹, 胸中痰結 吐逆이라.
주상한 온학한열하며 파흉복정수와 수창 흉중담결 토역이라.
상산은 상한병과 온성 학질로 오한발열함을 주치하고, 흉복부의 정체된 물과 수창을 깨주고, 흉부의 담이 응결함과 구토상역을 치료한다.
凡瘧은 皆痰與水爲之니, 故로 截瘧에 必用此하야 吐痰去水요.
범학은 개담여수위지니 고로 절학에 필용차하야 토담거수요.
학질은 모두 담과 수기가 만든 것이므로 학질을 끊으려면 반드시 상산을 사용하여 담을 토하고 수를 제거한다.
又治瘧母와 及腹中積聚邪氣, 痞結과 堅癥, 鬼毒 蠱疰, 項下癭瘤 鼠瘻하나니라.
우치학모와 급복중적취사기 비결과 견징 귀독 고주 항하영류 서루하니라.
상산은 또한 학모(脾臟腫大)와 배 속의 적취와 사기 속답답함과 울결과 단단한 징하, 나쁜 기운독기, 하복부병, 뒷목 아래 영류와 서루를 치료한다.
丹溪가 云:性暴悍하야 善驅逐하나 傷氣하니 老弱虛人과 及久病에 忌之라 하니라.
단계가 운 성폭한하야 선구축하나 상기하니 노약허인과 급구병에 기지라 하니라.
주단계가 말하길 상산의 약성이 갑작스럽고 사나워 잘 구축하나 기를 손상하니 노약자 허약인과 오래된 병에 금기한다고 하였다.
凡使에, 細實色黃하며, 形如雞骨者라야 佳라.
범사에 세실색황하며 형여계골자라야 가라.
상산을 사용함에 가늘고 충실하며 황색이며 형체가 닭 뼈 같은 것이라야 좋다.
生用이면 令人으로 大吐하니, 酒浸一日이라가, 蒸熟커던 或炒, 或醋浸하야 煮熟, 則善化痞而不吐라.
생용이면 영인으로 대토하니 주침일일이라가 증숙커던 혹초 혹초침하야 자숙 즉선화비이불토라.
상산을 생으로 사용하면 사람으로 하여금 크게 구토하게 하니 술로 하루 담갔다가 쪄서 익으면 혹은 볶거나 혹은 식초로 담궈서 달여 익히면 잘 속답답증을 변화케 하여 구토하지 않게 한다.

참고 자료

의학입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