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비평의 이해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7.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신경림의 시에서 나타나는 민중문학적 성격에 대하여 비평하시오.

2. 신경림의 문학성에서 드러나는 총체적 특성은 무엇인가?

3. 신경림의 문학의 민중성과 워즈워드의 민중언어설은 서로 어떤 관련을 지니는가?

4. 신경림이 민요수집에 노력했던 까닭과 그 활동의 문학적 영향에 대하여 해설하시오.

5. 민요의 현대화와 그 의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6. 필자가 이 글을 통하여 말하고자 하는 주된 핵심은 무엇인가?

본문내용

신경림 시에 나타나는 민중문학적 성격은 도합 마흔다섯 편의 시가 실린 그의 시집 「농무」(1974)에서부터 잘 나타난다. 그는 시집을 통해 토지에서 박탈된 농민들의 복잡한 마음 깊은 곳으로 치고 들어가 있어야 할 것, 보존되어야 할 것에 대해 분명하게 드러내고 있다. 그는 기성시인이었지만 「농무」를 통해 다시금 세상의 큰 관심을 받았다. 이는 신경림이 민중적인 소재, 민중적인 가락, 민중적인 정서, 민중적인 언어라는 문학 보편중의 원리를 철저히 지키며 마치 갈기를 의기양양하게 나부끼는 한 마리의 야생마처럼 우리의 앞에 나타났기 때문이다. <농무>로 신경림은 만해문학상을 받았는데 심사위원이었던 김광섭은 농무에 실린 40여 편의 시는 모두 농촌의 상황시라는 평을 하였다. 신경림은 수상소감에서 “내가 자란 고장은 읍내에서 60리나 떨어져 있는 산골인데, 아버지의 제삿날이 같은 아이들이 10여명이나 있었다. 이런 농촌을 위하여 무엇을 해야겠다고 주먹을 쥐어보는 것이지만, 내 손은 너무 희다는 것을 깨닫는다.”고 말했다. 6.25전쟁으로 인하여 아버지를 잃은 가난한 농촌의 생활을 직접 목격한 신경림은 삶의 구체적 현장에서 우러나온 서정을 노래하고 있다.신경림은 자신을 시에서 농민들의 생활 감정을 노래하여 민중에 가까이 다가갔으며 농민들의 궁핍한 삶, 황폐해진 광산, 떠돌이 노동자들, 도시 변두리의 뿌리 없는 삶을 사실적으로 그려내어 그들의 정서를 보여주고 있으며, 비극, 슬픔 속에 이를 벗어날 수 있는 민중들의 용기까지 그의 작품에 담아내었다. 이렇게 민중의 삶을 소재로 역사의식과 민중의식을 시로 형상화한 신경림은 1960년대의 김수영, 신동엽의 뒤를 이은, 1970년대의 대표적 참여시인, 민중시인으로 꼽힌다. 참여시인들은 난해하고 관념적이고 탐미적인 세계를 형상화하는 시인들과는 달리 신경림은 현실에 관심을 가지고 현실의 모순과 억압받는 민중들의 삶을 형상화하기에 민중문학사에 그의 이름을 기리게 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