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학공학실험] 환원반응 결과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7.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받은 자료입니다. 도움되시길..

목차

1. 실험제목

2. 실험일자

3. 실험순서

4. 실험결과

5. 고찰
① 오차의 원인
② 개선점 및 아쉬운 점

본문내용

3. 실험순서
① 잘 건조된 플라스크에 acetophenone 0.5g과 ethanol 4ml를 넣는다.
② 약 5분간 교반한 후 0℃ 얼음물로 냉각시킨다.(bath이용)
③ 15분 정도 냉각시킨 후 환원제 를 0.315g 넣는다.(다 넣으면 bath제거)
④ 용액을 넣고, 마그네틱바를 넣은 후 3시간 정도 교반 후 TLC로 반응정도를 확인한다.
: 우선 TCL판이 깨끗한지 TCL기계에서 확인 후 연필로 기준선을 긋는다. 그리고 기준선 위에 생성물(3시간 교반 후의 물질)과 acetophenone을 찍어서 두 물질을 전개액 안에 담 근다. 이 때 acetophenone은 휘발성이 강하므로 작게 찍어야 한다. 전개액은 시료를 찍은 TLC보다 낮게 채운다. 점이 용액의 아래에 잠기지 않게 하는 이유는 점이 잠기게 되면 용 액으로 반점의 색소가 다 녹아버려서 용액 속으로 퍼지기 때문이다.
: 전개액이 더 이상 올라가지 않으면 생성물 높이와 acetophenone의 높이를 측정한 후값을 구한다.
⑤ Evaporator(증발기)를 이용해 ethanol을 제거한다. (이번 실험에서는 사용하지 못했다)
⑥ ⑤에서 받은 생성물을 플라스크에 MC(diethyl ether)(4ml)와 물(2ml)를 넣고 잘 흔들어 층이 분리 되면 MC층(아래층)만 받아 비이커에 담는다.
: 이때 우리가 원하는 물질인 acetophenol은 MC층에 녹아 들어있게 되고 MC층은 물보다 비중이 크므로 밑에 가라앉게 된다. 그리고 H2O층에는 NaH3+BOCH2CH3 와 ethanol이 들어있다.
⑦ 가라앉은 MC층을 피펫으로 분리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