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분벽화] 고구려 고분벽화에 대한 연구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7.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양과목에서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만든것이며, 벽화들의 사진과 분석 그리고 이에대한 나의 느낌등 을 기준으로 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신경 많이 써서 만들었고,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참고하세요~~

목차

1. 과제를 하면서 . . .
2. 안악3호분과 미지의 주인
3. 벽화의 분석과 사실 그리고 느낌들
4. 맺음말

본문내용

1. 과제를 하면서
개인적으로 학창시절을 모두 이과를 나왔고 대학 전공 역시 공대에 입학을 한지라 역사에 대한 상식이 너무 부족하여 이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던 중 뒤늦게나마 졸업을 앞두고 조선실록과 민간역사라는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한 학기동안 정말 유익한 시간이 되었고, 그동안 부끄러울 정도로 부족했던 부분들을 적지 않게 채울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특히 여주 답사는 대학을 들어오고 처음으로 가보는 필드트립이었고, 정말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 이런 기회가 많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번 과제의 주제를 선정하기 위해서 고민을 하던 중 수업시간 중에서 인상에 남았던 것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그중 하나가 고분벽화시간이었는데 강서무덤에 있는 현무도의 모습을 보여주실 때 그 당시 벽에다가 이렇게까지

2. 안악3호분과 미지의 주인
- 안악3호분은 황해남도 안악군 오국리에 위치한 고구려시대의 벽화고분이다. 고분중에서는 가장오래된 것으로 추정이 되는데 이는 특이하게도 글씨가 쓰여져 있어서 4C중반 것임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안악 3호분의 발굴이 처음 이루어진 것은 1949년, 돌문을 열고 무덤 안으로 들어간 사람들이 깜짝 놀랐을 정도로 무덤의 주인공을 비롯하여 천정과 벽면 빼곡히 벽화들이 그려져 있었다. 부분적으로 훼손이 되긴 했지만 1600년의 세월을 뛰어넘어 비교적 선명히 남아있는 벽화, 그것은 1600년 전 고구려인들의 생활상을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