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흙의 비중 시험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7.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실험의 개요
2. 목적
3. 기구 및 재료
4. 시험 방법
5. 실험시 유의 사항
6. 계산
7. 결과의 이용

본문내용

◎ 실험의 개요
흙의 비중이란 4℃에서의 증류수의 단위 증량에 대한 흙입자의 단위중량과의 비로 정의된다. 따라서, 흙의 비중은 그 흙을 구성하는 광물질의 단위 중량과 관계되므로 철분과 같은 성분을 포함하고 있으면 비중의 값은 커진다.
◎ 목적
흙입자의 비중은 흙의 기본성질인 공극과 포화도를 아는데 필요할 뿐만 아니라 흙의 다짐의 정도와 유기질흙에 있어서 유기물 함량을 구하는데 이용되며 이 때문에 흙입자의 비중시험을 한다. 흙 입자의 크기나 흙 성분의 변화에 따른 비중병의 변화 변위는 좁기 때문에 이것으로 정확히 흙을 분류하거나 판별하는데 사용하기는 어렵다.
흙의 비중을 알면 흙덩이 중의 고체 부분의 무게(ws), 부피(vs), 공극비(e) 등의 산출에 이용하며, 포화도(sr), 전체 단위 중량, 비중계 분석 등을 계산하는데 쓰인다.
◎ 기구 및 재료
시료 : #10 체를 통과한 노건조 시료 약 80g
- 시료는 자연함수 상태 또는 노건조한 것으로 플라스크를 사용할 경우에는 25g 이상, 스톱퍼가 있는 병을 사용할 경우에는 10g이상 있어야 한다.
- 자연함수 상태의 시료는 시험이 끝난후 110±5℃의 건조로에서 함량이 될 때까지 건조시킨후 노건조(w0)을 구한다. 점토질인 경우에는 KSF 2302에 규정한 방법에 따라 증류수에서 충분히 분산시킬 필요가 있다.
- 노건조 시료는 110±5℃의 건조로에서 함량이 될 때까지 또는 적어도 12시간 건조시킨후 중량을 단다. 그후 12시간 이상 증류수에 담궈둔다.
비중병(용량 100 cc 정도, 뚜껑포함)
- KS F 2308 규정의 비중병(Pycnometer)이나 잔골재 비중시험(KS F 2504)용과 비슷한 플라스크를 쓴다. 이들은 흙속의 공기를 제거하는 방법이 다를뿐 원리는 같다. Flask type은 굴리거나 흔들어서 시료의 공극사이에 있는 기포를 떠오르게 해서 뷰렛으로 빨아들여 제거하지만, Pycnometer는 끓여서 공기를 제거하므로 시험오차가 더 적다.

참고 자료

토질 공학, 세진사, 이재헌
토질 공학, 기문당, 이종규
지반 공학 시험, 세진사, 송용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