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간호]회복실 간호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6.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병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회복실 간호입니다.

목차

회복실 운반시 간호
회복실 간호(마취후 회복 점수표)
회복실 퇴실(평가기준)
수술후 합병증

본문내용

회복실은 수술및 마취에 의한 생리장애로 부터 충분히 회복될때 까지 환자를 처치하는곳이다. 회복실에서는 환자를 철저히 감시하여 중추신경계,심혈관계,호흡계,신장계의 기능을 유지시키며 기능장애 발생시 즉각치료를 시행한다. 회복실은 환자에게 최대한의 안전이 보장되고 문제발생시 즉각적인 처치를 받을 수 있어야 하며, 각종 감시장치의 집중화로 연구 기회도 주어져야 한다.
회복실 간호
마취가 끝난 직후의 기간은 환자에게 대단히 위험한 시기이므로 세밀히 관찰한다. 환자의 신체적, 정신적 기능은 마취 효과가 없어질 때까지 보호를 받아야 한다.
(1)준비단계
혈압기, 청진기, I.V걸대, 흡인기, 압설자, 기도, 곡반, 휴지, 체온계, EKG와 같은 기구가 준비되었는지 점검한다. 기타 응급 약물, 진통제, 기관절개셋트, 산소, 정맥절개 트레이, 혈제, 기관내관, 도뇨셋트, 세동제거기, 환풍기, 위액흡인 기구, 주사기, 주사침 등이다.
(2)환자의 기도 확인 및 체위 간호
마취에서 깨기 전에는 환자의 머리를 옆으로 돌리고 턱을 앞으로 잡아당기도록 한다. 씸스체위는 혀로 기도를 막는 것을 방지하고 토물이나 점액을 배출시키고 흡인시키기 쉽게 해 준다. 회복실에 환자가 있을 때는 환자의 혈앱, 맥박의 수, 강약 및 규칙성, 호흡수, 호흡의 깊이, 기도가 막히지 않았는지, 흉곽 확장, 피부색 등을 기록해야 한다. 또한 정맥수액이 잘 들어가고 있는지, 배농관이나 특별한 기구가 잘 연결되었는지 등에 대해 관찰하고 간단하게 사정을 한다.

참고 자료

울산대학병원 회복실 간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