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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과 건강] 기초체력 향상법-!!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건강이란?
■ 체력의 분류
■ 체력의 향상방법
■ 결 론

본문내용

■ 체력의 분류
근력 / 근순발력 - 근에 의해 길러짐
민첩성 / 평행성 - 신경의 지배에 의해 길러짐
유연성 - 관절의 가동범위에 의해 길러짐
전신지구력 - 심장 및 폐의 기능에 의해 주로 좌우됨

● 근력 / 근지구력 향상을 위한 운동
근력 및 근지구력 향상을 위한 운동은 약한 근육을 발달시켜 근육의 힘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근육의 대사 능력을 향상시켜 장시간 운동에도 쉽게 피로하지 않고, 근력 약화에서 오는 각종 상해를 예방한다. 특히 복근 및 배근 운동은 요통 예방에 효과가 크다. 복부와 허리 부위의 근력과 근지구력의 강화는 신체의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요통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운동은 특별한 중략을 이용하는 방법보다는 체중을 이용하여 최대한 반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때 주의할 점은 너무 무리한 힘을 가하거나 지나치게 빠른 속도로 운동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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