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사방법론] 인과관계 추론의 조건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공동변화와 연관성
1) 연관관계의 강도
2) 연관관계의 일관성
2. 시간적 선후관계
3. 비허위적 관계

본문내용

인과관계의 추론조건을 서술하기 전에 먼저 인과관계에 대한 의의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1) 과학적 설명에서의 핵심적인 과제는 인과관계, 즉 원인과 결과사이의 관계를 밝혀서 그 결과로 발생하는 현상을 설명하는 것이다.

2) 가설은 연구주제와 연구내용을 현실적인 경험사회에서 검증이 가능하도록 변수를 조작시켜서 각 변수들의 관계를 진술한 것이다.

3) 인과관계란 가설을 구성하고 있는 변수들간의 관계를 결정짓는 사항에 관한 것이다.
앞의 변수가 원인이 되어서 뒤쪽 변수의 결과를 발생시키는데, 원인이 되는 변수를 독립변수라 하고 뒤쪽의 변수를 결과변수, 종속변수라 한다. 원인이란 어떤 현상을 일으키거나 변화시키는 요인 또는 어떤 현상이 일어나기 위해 반드시 존재해야 하는 선행요인을 의미한다.
독립변수가 원인이 되고 종속변수가 결과가 되는 관계라서 원인과 결과관계, 이를 줄여서 인과관계라 하며, 인과관계의 정도를 강도라 한다.
행정 및 정책현상의 연구에서는 인과적 사고가 중요하다. 인과적 사고란 직무만족, 역할갈등, 교통사고율 등의 행정문제 및 정책문제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이들 변수에 변화를 가져오는 원인인가를 생각하는 것이다. → 행정 및 정책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수단을 탐색할 수 있게 된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인과관계추론의 조건을 서술한 사람은 J. S. Mill(1806~1873)이다. 이 J. S. Mill은 인과적 추론의 조건을 세 가지의 원칙을 강조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