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언어학] 인도의 문화와 언어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6.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직접 인도에 4개월동안 다녀온 경험을 바탕으로
쓴 레폿입니다.

목차

1. 사회구조의 전반적 특징
(1) 종교
(2) 카스트
(3) 민족
2. 주민·언어
3. 국민생활
4. 교육
5. 한국과의 관계
6. 내가 경험한 인도의 문화와 언어
7. 인도와 나의 모습 - 사진

본문내용

인도에 대하여 단한마디로 정의내리라면 나는 서슴없이 “갖가지 수준의 다양성” 이라 말하겠다. 단적인 예로 차량으로 1시간 정도 가면 말이 달라지는 언어나 민족문화의 압도적인 다양성에서도 알 수가 있었다. 또 인도에서 만난 친구들은 대부분 두 개 이상의 언어를 상황에 따라 구사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물론 여기에서 말하는 ‘두 개의 언어’는 완전히 서로 다른 두 개의 언어일 수도 있지만 동일한 언어의 서로 다른 방언들일 수도 있으며 또는 방언과 표준어의 관계일 수도 있다. 그러나 방언들간의 차이는 때로 의사소통의 곤란을 겪을 정도로 크며 방언과 표준어 사이에서도 마찬가지인 경우가 많다고 한다.)
사실 상당수의 인도인들은 숙명적으로 두 개 이상의 언어를 사용하며 살아갈 수밖에 없는 것 같다. 한 개의 언어만 사용하면서 사는 인도인은 지역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또는 기타 다른 생활 영역에서 자주 고립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외국어를 시험을 보기위한 또는 대학에 가기 위해 너무도 어렵게 공부하는 우리들과는 달리 이들에게 외국어를 배우는 일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일이고 어려운 일이 아니라 생활인 것이다.
인도인의 생활을 보면 철저하게 종교에 따르고 있다. 세속화가 깊이 침투한 사회에서 흔히 나타나는 종교적 생활과 일상적 생활의 뚜렷한 경계가 인도에서는 매우 희미한 형태로 떠오르고 있을 뿐이라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