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적자원]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이론적 틀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심히들 하세요...

목차

1. 서론
2.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와 지속적 경쟁우위
2) 지속적 경쟁우위의 획득을 위한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1) 인적 자원은 가치 있는가?
(2) 인적자원은 희소성이 있는가?
(3) 인적자원은 모방가능한가?
(4) 인적 자원은 대체가능한가?

3. 조직학습, 지속적 경쟁우위와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1) 지식창출과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2) 지식전이와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3) 지식의 제도화와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4. 인적자원 시스템, 적합성, 그리고 지속적 경쟁우위
1) 내부적합성과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2) 외부적합성과 전략적 인적자원 관리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세계화의 진전, 시장개방, 경쟁의 심화 등으로, 과거 조직의 경쟁우위였던 요소들이 환경의 변화로 인해 더 이상 경쟁우위를 지니지 못하게 됨에 따라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최근 논의되는 경쟁우위의 핵심은 바로 사람(competitive advantage through people)이며, 사람에게 '체화된 Know-how'가 강조되고 있다. 지식-기반 산업(knowledge-based industries)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인적자원을 제외하고서는 지속적 경쟁우위를 가지기가 어려워 지고 있다는 인식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 같은 인식을 바탕으로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이론적 틀을 제시하고자 한다. 여기서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는 다소 넓은 의미인 '사람을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하고자 고안된 조직체계'로 정의되고 있다.
저자들은 인사제도 間 그리고, 인적자원관리와 조직/전략간의 개별적 파악보다는 통합적 관계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개념을 전략의 수립 내지는 실행의 관점에서 보고 있다.
저자들은 개념들을 조직화하고자 최근의 경영전략의 관점들 (자원기반이론의 지속적 경쟁우위 개념, 조직학습, 조직 형태)을 사용하였는데, 이들 세 영역은 각각 외부요인보다는 기업의 내부과정과 자원배분을 통해 어떻게 기업의 성공을 끌어내느냐에 초점을 두고 있다.
최근의 경영전략론자들은 단순한 경쟁우위와 지속적 경쟁우위(sustained competitive advantage)의 개념을 구분하고 있다. (단순)경쟁우위란 조직이 고객에게 다른 경쟁자가 제공하지 못하는 방식으로 가치를 창출(value creating)하는 개념인데 비해(Barney, 1991), 지속적 경쟁우위는 다른 조직이 어떤 조직의 가치 창출 방식을 모방할 수 없는 경우에만 존재하는 개념으로 볼 수있다(Lippman & Rumelt, 1982).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