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핸드폰과 개인주의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2페이지 | 가격 3,500원

목차

Ⅰ. 서론 및 문제제기

Ⅱ. 본론 ①
1. 개인주의
1) 개인주의의 형성 과정과 흐름
2) 개인주의의 기본개념
3) 개인주의의 한계

2. 공동체주의
1) 공동체주의의 기본개념
2) 공동체주의의 주장과 그 의미
3) 공동체주의의 한계

3. 기존연구논의 검토
1) 행위자에 의한 이동성
2) 일상적 측면에서 본 개인주의화
3) 대인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이동전화
4)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
5) 미디어 이용동기 - 이용과 충족의 관점

Ⅲ. 본론 ②
1. 현상분석 휴대폰의 사용자 현황

2. 개인 정체성 형성에 영향
1) 미디어에 의한 정체성의 구성
2) 핸드폰에 대한 감정 이입
3. 장소 정체성의 약화
1) 가정내 사적 영역의 세분화
2) 공적 영역에서의 핸드폰 사용
4. 자아 재현의 다양화 - 과시적 통화에 의한 자아의 재현
5. 현재에 대한 집중도 증가
1) 현재에의 몰입

6. 매체 통합으로 인한 새로운 모바일 공동체 출현
1) 새로운 모바일 커뮤니티의 등장
2) 국내외 모바일 커뮤니티 연구
3) 국내 모바일 커뮤니티 현황과 사례

Ⅲ 결론

본문내용

핸드폰이라는 이동통신 수단은 점점 국가차원의 정보통신 정책들과 기업들의 이윤추구를 위한 새로운 서비스의 개발은 물론 개인들이 기술을 급속히 받아들이고 이용하며 욕망하는 방식에 의해 전혀 새로운 사회 ․ 경제 ․ 문화적 효과들을 발생시키고 있다. 특히 한국에서 핸드폰의 침투율과 기술발전의 속도가 보여주는 드라마틱한 변화들은 국가의 정책, 기업의 생산, 개인들의 소비가 어떻게 충돌하며 조우하는가를 보여준다. 또한 핸드폰은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산물이며 커뮤니케이션 수단이지만 무엇보다 전형적인 문화적 산물이다. 바로 우리의 삶을 조직하는 방식들과 우리가 타인과 관계 맺는 방식, 커뮤니케이션하는 방식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이렇게 핸드폰은 사람들로부터 동일한 시간대에 널리 공유되면서 일상적인 삶의 일부가 되었다. 이제 사람들에게 핸드폰에 대해 묻거나 이야기하는 것은 새로운 핸드폰의 모델이나 기능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 이상 ‘대수롭지 않은’ 무언가를 쓸데없이 끄집어내는 것일 수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핸드폰에 의해 사적인 대화들이 공적 공간에서 가능해짐으로써 발생하는 변화들에 주목하고자 한다. 사적인 것과 공적인 것이 충돌함으로써 개인의 일상적 삶에 있어서 타인과의 관계성은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리고 개인이 경험하게 되는 시공간은 어떻게 변화되는지에 대해 알아 볼 것이다. 핸드폰의 사용이 단기간 내에 보편화 되면서 핸드폰을 사용하는 개인들은 단지 소비자로서의 정체성을 강하게 부여 받아왔다. 또한 핸드폰이 지닌 개인주의적인 특성으로 인해 핸드폰에 의한 변화나 의미들은 개인에게만 한정되는 것처럼 여겨졌다. 그러나 이 글에서는 핸드폰으로 통화하는 개인들을 스스로 다양한 정체성을 구성해내는 존재로 바라볼 것이다. 또한 핸드폰에 의해 일어나는 새로운 현상들을 개인의 일상을 중심으로 살펴보면서 그것이 개인에게만 소급되는 것이 아닌 하나의 문화적 현상으로 간주함과 동시에 공동체구성의 패러다임에 미친 영향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