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IT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6.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정보기술(IT: Information Technology)이란 정보의 수집, 보관, 처리, 검색 및 전송 등 모든 정보흐름의 과정에 사용되는 기술수단을 총체적으로 나타내는 개념이다. 그러므로 정보 기술이란 의사전달에 매개체역할을 수행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그러나 정보 기술이란 대체로 컴퓨터 기술이 활용되는 전자정보통신의 의미로 사용됨이 일반적이다. 결국 새로운 정보기술의 핵심은 네트워크화된 컴퓨터에 있다. 이제 컴퓨터의 용도는 단순한 계산이 아니라, 점점 컴퓨터가 서로를 연결시켜줌으로써, 사람들은 그들의 작업을 조정하는 방법으로 컴퓨터를 통한 정보기술 의존도가 심화되고 있다.
IT( Information Technology ) 산업이란 사전적으로 정의된 용어는 아니나, 일반적으로 정보기술과 관련된 산업전반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용어로서 정보기술 융합화에 따라 기존 방식으로는 산업의 범위를 명확히 하기 어렵게 됨에 따라 널리 사용되고 있는 용어이다.
IT산업은 그 성격상 기간통신서비스, 초고속통신망, 인터넷 접속 등 인프라적인 산업과 각종 부가통신서비스 및 컨텐츠, 전자상거래 등 부가서비스산업, 소프트웨어 및 엔터테인먼트, 전자부품이나 전자제품 등의 제조업이 혼재된 산업이다. 세부업종에 따라 서비스부분은 대규모 기반설비 투자가 필요한 장치산업이나 분야별로 특색이 다양하여 인터넷서비스 등은 설비투자는 물론 아이디어와 사업모델, 컨텐츠의 확보 등이 매우 중요한 산업이라는 차이점이 있다. 반면 정보통신기기산업은 전자 제조업에 속하는 것이 대부분으로 대규모 설비 투자보다는 기술집약적 성격을 지니며 전자부품 및 완제품, 단순조립기술 및 디지털 핵심기술까지 다양한 요소로 구성되어지고 있는 등 그 성격이 다종다양하다. 다만 대부분의 IT산업은 서로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대체로 지식기술 집약적이고 고부가치 산업에 속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