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역이론] 무역이론의 역사적 정리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6.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리 열심히 했습니다.

목차

서 론 : 들어가는 말씀
본 론 : 1. 무역이론의 분석도구 개념 정리
2. 무역이론의 역사별 분석 및 이론정리
결 론 : 레포트를 끝맺으며...

본문내용

무역이론의 분석도구에는 생산가능곡선, 가격선, 소비자무차별곡선, 등량곡선, 등비선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분석도구에 대해서 차례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산가능곡선 : 일정한 생산요소를 완전히 사용하여 생산 활동을 할 때 가장 효율적인 기술을 사용하여 생산할 수 있는 두 재화의 조합을 나타낸 곡선 즉, 기술적으로 가능 한 여러 가지 생산물조합을 그래프로 나타낸 것을 생산가능곡선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생산가능곡선에 있어 생산요소의 총량이 일정하다 해도 생산물조합은 여러 가지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생산가능곡선의 기울기는 변형률을 나타내며 생산가능곡선이 생산물변환곡선과 동의어인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가격선 : 간단히 말해 일정한 소득으로 구입할 수 있는 두 재화의 결합비율을 나타내는 점을 이은 자취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소비자가 일정한 소득 I의 전부를 X, Y 두 재화의 구입에만 소비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그 두 재화의 구입량을 각각 x, y, 그 가격을 각각 p, q라고 하면 I=px+qy…라는 관계가 성립하게 됩니다. 이 식에서 I, p, q를 상수로 가정하고 소비자가 X재만 구입하는 경우에는 I=px로 되고, X재의 구입량은 가로축의 OL로 표시됩니다. Y재만 구입하면 I=qy로 되고 Y재의 구입량은 세로축의 OM으로 표시됩니다. 그러나 X, Y 두 재화를 구입할 경우에는 M, L 두 점을 연결하는 선 ML로 표시되며 두 재화의 구입량은 ML상에서 무수하게 성립합니다. 이와 같이 가격선은 일정한 소득으로 주어진 가격 하에서 구입할 수 있는 두 재화의 무수한 조합을 표시합니다. 이것을 소득선 또는 예산선 이라고도 한다고 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