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경제학] 원 달러 환율의 변동과 중소기업의 대응방안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 원-달러 환율의 최근동향
2. 원-달러 환율의 변동요인
3. 원-달러 환율변동이 국내경제에 미치는 영 향
4. 대응방안
5. 사례(스크랩)
6. 느낀점
7. 자료출처

본문내용

갭업 개장한 뒤 9시41분 1018.1원을 일중 저점으로 굳히고 1020원대로 진입했다. 1시31분 1025.4원까지 고점을 높였으나 업체매물이 추가상승을 가로막았다.주가가 이틀 연속 급락하고 글로벌 달러가 강세를 보인 영향을 받았다. 달러인덱스는 85.27까지 오르면서 200일선을 돌파했다.이날 미국에서 발표되는 2월 자본유출입동향이 좋게 나올 경우 달러가 추가강세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 런던·뉴욕 역외NDF시장의 상황에 따라 월요일 개장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2. 원-달러 환율의 변동요인

환율은 기본적으로 외환시장에서의 수급상황에 따라 변동되며 개인, 기업, 금융기관 등의 외환시장 참가자들이 수출과 수입 등 외국과의 거래에 따라 외환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외환을 필요로 하고 어느 정도의 외환을 외환시장에 공급하느냐에 따라 그 수준이 결정된다.
우리나라 외환시장에서 달러화를 필요로 하는 경우(해외에서 상품 수입, 여행경비 지급, 로얄티 지급, 차관이자 지급 등)에 달러화에 대한 수요가 공급보다 많으면 달러화 가치가 상승하고 원화 가치는 하락하여 원화 환율이 상승하게 된다. 반대로 달러화가 공급되는 경우(우리나라가 상품을 수출하고 그 대금을 받을 경우, 외국에 나가 일을 하고 그 대가를 받을 경우, 외국인 관광객들이 한국에 와서 달러화를 사용할 경우, 외국인이 국내에서 주식투자를 하기 위해 달러화를 들여오는 경우 등)에 외국과의 거래 결과 달러화의 공급이 수요보다 많으면 달러화의 가치가 하락하고 원화의 가치는 상승하여 원화 환율이 하락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외국과의 거래 결과를 나타내는 국제수지가 흑자이면 외환의 공급이 수요보다 많아져 환율이 하락하게 되며 국제수지가 적자이면 외환의 수요가 공급보다 많아져 환율이 상승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