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사] 암각화, 고인돌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암각화
1. 정의
2. 종류
3. 의미
4. 천전리 암각화
5. 반구대 암각화

Ⅱ. 고인돌
1. 정의
2. 분류 및 분포지역
3. 축조과정
4. 세계문화유산인 고인돌
- 강화고인돌
- 화순고인돌
- 고창고인돌

Ⅲ. 개인적 생각

본문내용

1. 정의
암각화란 바위의 표면을 쪼아내거나 갈아파거나 또는 그어서 어떤 형상을 새겨놓은 것을 말한다. 여기에는 실상 몇 가지 새기는 방법이 있다. 즉 바위를 단단한 돌이나 또는 다른 도구를 사용하여 두드려 쪼아서 형상을 묘사하는 방법이 있고 쪼아낸 후에 그 부분을 아서 더 깊고 매끈하게 만드는 법이 있다. 또 날카로운 금속도구를 이용하여 바위면을 그어서 가는 선을 만들어 형상을 묘사하는 법도 있다. 이와 같은 다양한 새김법은 그림을 새긴 사람들의 문화가 반영되어 있으며 또 시대의 변화에 따라서 방법이 달라질 수도 있어서 암각화의 이해에 매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여 준다.

2. 종류
암각화에 나타나는 그림들은 크게 두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하나는 구체적인 물체의 모습을 새긴 것이다. 이 그림들은 누구든지 보면 바로 그것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다. 이러한 종류로는 사슴이나 고래 호랑이 등의 동물그림과 사람그림 등으로 나뉜다. 그리고 동물들이나 사람들을 볼 때 가장 쉽게 눈에 띄는 것은 성기를 크게 과장하여 노출시키고 있다거나 아니면 배를 불룩하게 묘사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불룩한 배는 새끼를 밴 것이라고 하며 성기를 크게 묘사하고 있는 것도 역시 자손을 많이 낳도록 기원하는 의미가 있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추상적인 도형들이다. 이것은 때로는 원이나 동심원 또는 삼각형이나 물결무늬 등 기하학적인 특징을 가지기도 하고 어떤 때는 구체적인 물체의 모습을 극도로 생략하여 묘사한 듯한 형체로 나타나기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