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매체산업] 우리나라 케이블산업의 소유구조 분석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케이블TV산업은 그 과정에 따라 크게 3가지로 이루어진다.
먼저 프로그램 공급사(PP)에서 방송 프로그램이 제작된다. 제작된 프로그램은 각 지역 방송국으로 공급되며, 지역 방송국은 전송망을 통하여 공급된 프로그램을 각 가정에 송출한다.

그러므로 케이블TV산업은
1. 케이블TV방송국(System Operater)
2. 프로그램공급사(Program Provider)
3. 전송망사업자(Network Operator)
의 3가지로 이루어진다.

현재 우리나라 한국케이블TV협회(KCTA)에 등록된 현황에 따르면(2005년 5월 기준) SO는 총 104개사, PP는 총 42개사(57채널), NO는 총 2개사가 등록되어 있다.
시청률 순위방 송1SBS 드라마플러스2MBC드라마넷3OCN 4KBSSKY DRAMA5YTN 이중 NO는 (주)파워콤과 (주)KT로 양분되어 있으나 SO와 PP는 CJ, 오리온, LG등의 기업들이 문어발식 경영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는 우리나라의 케이블 소유구조도 갈수록 수평적, 수직적 통합을 추구하고 있는 결과로 볼 수 있으며 앞으로 이런 통합적 소유구조는 늘어갈 것으로 예측된다.
먼저 소유구조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시청률 부분을 살펴보자.(2005년 4월)
시청률을 보면 공중파방송국을 소유하고 있는 방송 3사의 케이블방송국과 대기업소유(온미디어)의 OCN 등 5위안에 4개를 차지하고 있어, 소유구조의 편중성을 엿볼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