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유한요소법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

목차

-유한요소법의 정의 /특징 / 개념
-유한요소법의 적용
-라이브러리의 종류

본문내용

유한요소법
-유한요소법은 하나의 구조물을 여러개의 요소(elements)로 나누어 계산하는 방법으로서 어떤 구조물을 해석하고자 할 때 이용되는 방법으로서 실제제작시 잘못만들어질 경우 과다한 투자비용과 시간, 구조물의 변경등 예기치 않는 일에 잘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다. 그 구조물의 물성치를 간단히 프로그램상에서 바꾸어 시뮬레이션함으로써 비용의 절감과 시간의 단축, 여러가지 실험을 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것이 크나큰 장점이 되는 것이다. 이런 분야는 과거에도 많이 이용되고 있었지만 특히 컴퓨터 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그 응용범위가 날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유한요소법이란 낱말이 뜻하듯이 대상체를 개념적으로 유한개의 요소들로 분할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벽을 쌓을 때 각각의 벽돌을 생각한다면 쉬울 것이다. 각 요소는 절점을 가지는데, 이는 벽돌의 꼭지점에 해당된다. 절점은 각 요소가 결합하는 점이 된다. 따라서 절점은 두개, 혹은 그 이상의 요소들이 공유하게 된다. 결합이라는 말은 완전히 붙어 있다는 뜻이다. 여기서 역학적 이론에 근거하여 한 요소가 힘을 받아 변형을 하면, 이웃하는 요소도 힘을 받은 용소의 변형으로 인해 변형을 하게 된다. 따라서 대상물 전체에 대한 변형은 각 요소의 변형 계산 결과로 도출된다. 자연히 요소의 갯수가 많아 지면 계산 시간도 많이 소요된다. 이와 같이 유한요소법은 대상체를 많은 요소로 분할하여 각 요소에 대해서 계산하므로, 그 대상물이 어떠한 형태를 가지더라도 기본 계산 방법은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