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동차]자동차 구조(소나타)와 엔진 기술 상세 조사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대 EF소나타의 구조를 조사하였으며 엔진의 신기술들을 자세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특히 엔진 신기술을 조사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입니다.

목차

Ⅰ. EF 소나타

Ⅱ. 엔진
1. 가솔린기관<gasoline engine>
2. 기관의 구조
3. 엔진 4행정
4. 엔진 신기술(New Technoogy)
① 다 밸브화(Multi-Valve Engine)
② 가변 흡기 시스템(Variable InductionSystem-VIS)
③ 가변 밸브 타이밍 시스템(Variable Valve Timing System-VVT)
④ 과급기(Charger System) 설치
⑤ 슈퍼 차저(super charger)
⑥ 터보차져 (Turbo charged engine)
⑦ 인터 쿨러(inter cooler)
⑧ 린 번(lean burn)
⑨ 가솔린직접분사엔진(GDI Gasoline Direct Injection)
⑩ 전자제어식디젤엔진(ECD electronic controlled diesel)

Ⅲ. 조사하면서 느낀점

본문내용

2. 기관의 구조
공랭식도 있으나 보통 수랭식 기관을 많이 사용한다. 기관 본체는 동력을 발생시키는 부분으로, 실린더,피스톤,연결봉,크랭크축,캠축,흡배기 밸브 기구, 플라이휠 등으로 되어 있다. 연료장치 중 기화기(카뷰레터)는 가솔린기관 특유의 장치이며, 가솔린과 공기를 적당한 비율로 혼합시켜 실린더에 보낸다. 기화기의 스로틀밸브는 개폐(開閉)에 의해 흡입되는 혼합기의 양을 조절하여 출력을 조정한다.
최근에는 기화기가 없이 연료분사기를 이용하여 공기의 흐름 중에 분사하여 혼합기를 얻거나, 각 실린더 내에 연료를 분사하는 방식이 연비나 배기가스 등의 이유로 많이 사용된다. 이 밖에 연료펌프, 공기청정기, 흡기 다기관 등이 있다.
점화장치는 실린더에 흡입된 혼합기를 점화시키는 장치로, 축전지,감응코일,단속기,배전기,점화플러그,축전기 등으로 되어 있다. 축전지 대신에 자석을 이용한 발전기를 사용하는 것도 있다.
윤활장치는 피스톤이나 각 베어링 부분에 윤활유를 보내는 장치로서, 오일 펌프, 오일 청정기, 오일팬 등으로 되어 있다.
냉각장치는 기관이 과열하지 않도록 기관의 온도를 적당히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공랭식과 수랭식이 있다. 공랭식에는 냉각용 핀을 장치한 것이 많고, 수랭식에는 물 펌프, 라디에이터(방열기),팬, 온도조절기 등이 있다.
가솔린기관용 2행정 기관과 4행정 기관을 비교하면, 2행정 기관은 작고 가벼우며 큰 출력을 낼 수 있고, 흡배기 밸브가 없으므로 구조도 간단하다. 또 1회전마다 폭발하므로 회전이 원활한 장점도 있다. 그러나 흡입의 배기작용이 완전하지 못하기 때문에 배기 때 혼합가스의 일부가 배기가스와 함께 배출되므로, 연료소모가 많아서 대형기관에는 쓰이지 않는다. 피스톤이나 실린더의 열변형이나 과열을 일으키기 쉬운 결점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