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학] 김영삼 정권의 세계화 담론의 한계와 한국 발전국가의 방향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6.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받았네요~ㅋㅋ많은도움 되길 바래요~^^

목차

1. 서론

2. 본론
1) 세계화 담론의 성격과 기능
2) 개혁연대의 부재와 김영삼 정권 및 대안세력의 한계
3) 한국의 발전국가

3. 결론-한국 발전국가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한국경제는 60년대 이후 아시아의 4대용으로 불리면서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루었다. 이렇게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루는 데 국가가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한 것은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일 것이다. 이승만 정권의 강한국가 이후 박정희 정권이 들어서면서 발전국가의 모습이 드러난 한국은 금융정책과 산업 전반에 걸쳐 국가가 직접적으로 개입하면서 급속한 경제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다.(SaKong, 1980: Johnson, 1987: Amsden, 1989: Haggard, 1990)
박정희 정권이후에도 한국경제는 계속 발전국가의 형태를 띄며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이룩했고 이후 김영삼 정권이 들어서면서는 ‘세계화’라는 새로운 형태의 지배담론이 등장하기도 한다.
여기서는 김영삼 정권의 ‘세계화’ 담론의 성격과 김영삼 정권의 한계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앞으로 한국발전국가의 방향에 대해 간략히 제시해 보고자 한다.


2. 본론
ⅰ. 세계화 담론의 성격과 기능
세계화 담론의 성격을 '신보수주의적 제 2근대화론'(강명구·박상훈, 1997)이라고 규정할 수 있을 것인데, 그것은 국가정책의 최우선의 가치를 국부의 증대에 두고 경쟁성 등을 행동준칙으로 삼으면서, 생산적 복지, 한국형 복지에서 볼 수 듯이 복지의 수혜자 부담의 원칙과 전통적인 가족윤리를 강조하는 신보수의적 성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