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환경과 철학] 자연에 대한 의무

저작시기 2003.06 |등록일 2005.06.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1. 서론
2. 서양전통에서 도덕적 지위
3. 초기의 환경윤리: 패스모어와 블랙스톤
4. 도덕적 지위: 최근의 논쟁
5. 나무는 도덕적 지위를 갖는가? &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철학자들이 다양한 윤리 전통을 환경문제에 적용할 때, 다음 두 가지가 기본 테마가 된다. 첫째, 인간과 자연환경 사이에 적절한 윤리적인 관계는 무엇인가? 둘째, 이러한 윤리적인 관계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를 답변하면서 많은 철학자들은 표준적인 윤리이론에 호소하는 것이 매우 애매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자연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전통적인 철학적 견해는 오히려 많은 경우에 있어서 환경파괴에 기여해 온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대부분 서양철학의 전통은 인간과 자연환경 사이에 그 어떤 직접적인 도덕적 관계가 있음을 거부했다. 이 전통 안에 있는 대개의 윤리이론에 따르면, 오로지 인간만이 도덕적 지위를 갖는다. 다른 모든 존재는 그것들이 인간의 이익에 이바지하는 한에서만 윤리적 가치를 지닌다. 그래서 환경정책을 고려하면서, 인간은 단지 “그 정책은 인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고려하기만 하면 된다. 이러한 견해에 담겨 있는 환경윤리는 모두 결과주의 윤리이다. 환경적인 옳고 그름은 그것이 인간에 미치는 결과에 달려 있다. 앞장에서 본 바와 같이, 이러한 관점은 미래세대의 인간을 포함하도록 확대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