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친일문학론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6.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친일문학론의 전반적인 부분을 고찰했습니다.
임종국의 "친일문학론"을 전부 읽고 이해하려 노력했고 열심히 해서 그런지 애착이 가는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1. 개관
2. 기존의 연구 검토

Ⅱ. 시대적 배경과 대두 사상
1. 시대적 배경
2. 대두 사상

Ⅲ. 친일문학의 기준
1. 기존의 친일문학 규정의 기준에 대한 재고찰
2.
Ⅳ.일제 말기 문학의 협력과 저항
1. 협력의 문학
1. 저항의 문학

Ⅴ. 맺음말
1. 친일문학의 시사점
2. 친일문학론이 나아갈 길

본문내용

2. 기존의 연구 검토
친일문학에 대한 연구는 여러 가지 한국 역사의 시류 속에서 해방 이후까지도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특히 친일의 거대 인물들이 해방이후 미군정기를 거치면서 공산주의의 투사의 모양을 하고 사회의 헤게모니를 장악하고 있었던 터라 여러 가지 이해관계가 맞물려 친일문학에 대한 연구 상황은 불모지와 다름없었다.
이런 한국 현대사에서 금단 구역이었던 친일문학의 연구를 처음으로 쓸쓸히 개척했던 인물이 임종국이었다. 임종국의 『친일문학론』 임종국, 『親日文學論』, 평화출판사, 1966. 임종국의 저서는 출판 당시 문단의 주목을 받지 못했으며 유신정권 시기 금서로 존재했다는 사실은 다시 한번 쓸쓸한 우리의 역사를 보여준다.
은 일제 시대 전 기간에 걸쳐 발행된 총독부 기관지 『매일신보』를 일일이 뒤져서 정치, 사회, 문화별로 기사를 색인화하고 있었으며, 그 작업을 『동아일보』,『조선일보』등 여타의 신문과 문예지까지 확대하여 철저한 자료 조사와 분류를 거쳐 방대한 친일의 자료를 산적하여 싣고 있다. 일제 말기의 정치적 사회적 배경과 문화기구, 거의 모든 단체 및 단체적 활동을 소상히 설명하고 있으며 친일작가와 작품을 자세하게 구분하여 논의하고 있다. 그러나 워낙 많은 자료를 다루다보니 친일문학자 개개인과 작품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고 친일의 기준도 명징하게 구체화되어 있지 않아서 판단을 유보할 수 있는 작가도 임종국의 친일명부에 기록되어 있기도 하다. 하지만 친일문학론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자료 목록의 색인을 임종국의 저서에서 찾을 만큼 그의 『친일문학론』은 친일문학 연구 분야에 있어서 독보적인 가치를 선점하고 있다.
다음으로 김윤식의 『일제 말기 한국 작가의 일본어 글쓰기론』 김윤식, 『일제 말기 한국 작가의 일본어 글쓰기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