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르크스가 추구했던 가치와 그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맑스주의의 가치를 중심으로한 적당한 양의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맑스는 누구인가
2. 맑스의 사상 (세부목차)
3. 맑스주의의 적실성
4. 결론

본문내용

칼 마르크스는 독일 라인주 트리어에서 1818년 유대인 그리스도교의 7남매중 막내로 태어났다. 아버지는 변호사로 계몽주의자에 가까운 자였고, 어머니는 네덜란드 귀족 출신이었다. 자유롭고 교양있는 가정에서 성장한 그는 본 대학에서 1년간 수학한 후, 베를린 대학에서 법률, 수학, 역사학을 전공하였다. 대학시절 헤겔학파의 좌파격인 청년 헤겔파에 소속되어 무신론적인 급진 자유주의자로써 활동하기도 했다. 독일에서 라인신문등과 같은 반정부적인 신문에서 편집장을 역임하였으나, 이 과정에서 현실과의 깊은 괴리를 깨닫고 이후 경제학에 대한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었다.

1848년 2월 파리에서 시작된 혁명은 유럽 각지로 번졌으며, 이 과정에서 마르크스는 브뤼셀, 파리, 쾰른 등에서 참가하였으나 이로인해 그는 추방령을 선고 받기에 이른다. 추방령으로 인해 런던에서 긴 망명생활을 해야했던 그는, 이 기간중 “경제학 비판”, “자본론”과 공저인 “공산당 선언”등을 집필하였다.

그는 평생 빈곤 속에서 살면서 자본주의 사회의 경제적 운동법칙의 해명에 몰두하였다. 실천적 측면에서도 공산주의 운동을 주도하여 1864년 런던에서 국제 노동자협회(제1인터내셔널)를 창설하고 그 중앙위원이 되어 창립선언 등의 주요문서를 작성하였다

아래에서 그의 주요 저서인 자본론을 중심으로 그의 사상을 조금이나마 엿보고, 동시에 나름대로의 비판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