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물로 본 한국사] 안중근 의사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윗글은 도마 안중근 선생의 역사적 사실인식과 여러가지 행동과 사례로 구성하였습니다.
민족의 혼으로써 나라의 독립과 평화를 염원하셨던 안중근 의사의 일대기를 알아보는 과정에서 많은 감동과 생각을 갖게 하였습니다.

목차

서문.
1. 안중근 의사의 생애
2. 안중근 의사의 이등박문 살해 이유.
3.안중근 의사의 재판정 기록
4. 안중근 의사의 동양 평화론.
5. 안중근 의사가 실탄 한 발을 남긴 까닭.
6. 안중근 의사의 어머니.
7. 안중근 의사의 유언.
8. 끝나지 않은 안중근 의사의 유해 송환
9. 마치면서.

본문내용

결론.

최근 독도 문제와 함께 과거사 청산 문제가 우리 사회의 당면 현실로 떠올랐다. 이러한 가운데 일본의 역사 왜곡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된 지금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지켜야 할 정신은 무엇인가를 생각해 보았다. 지난 세월을 러시아의 뤼순 감옥 어딘가에 묻혀 있는 안중근 의사의 유해는 어떻게 되고 있는가?
불과 몇 년 전 극장에서 개봉되었던 ‘2009 로스트 메모리즈’란 영화가 있었다. 이 영화에선 안중근 의사가 “이등박문”을 저격하지 않았다면 어떻게 되었을까?란 가정에서 출발하고 있었다. 안중근 의사는 단순한 저격범이나 테러리스트가 아니었다. 동양의 평화를 주창하면서도 독립군 중장으로써 한반도와 만주에서 독립운동을 이끌었으며, 최후의 일환으로 이등박문을 저격하여 우리 나라의 독립 의지를 세계 만방에 떨쳤다. 이러한 안중근 의사의 정신을 이어받고 나아가 평화를 사랑하는 한 독립 운동가의 짧지 않은 삶에서 우리들의 민족혼과 민족의 얼이 살아 숨쉬고 있음을 새삼 느끼게 되었다. 자신의 부귀영화를 마다한 채 조국과 민족을 위해 제국주의자를 향해 총을 겨누웠던 안중근 의사는 지금도 러시아 연해주 땅에서 한민족의 독립을 기뻐하고 있을 것이다. 나아가 우리 남,북한이 이러한 대국적인 견지에서 안중근 의사의 유해를 송환하고 남북 통일에 한 걸음 나아가는데 안중근 의사가 힘을 되기를 저 세상에서 기원하고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안중근 의사 홈페이지.
책-도마 안중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