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적자원관리]남양유업의 인적자원관리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윗글은 총 40page분량으로 발표했던 글입니다.
남양유업과 관련된 인적자원관리분야였으며,체계적이지만,정형적인 틀에 맞추지 않은 목차와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인사관리에 대한 이슈와 문제, 그리고 대안 도출을 통해서 바람직한 인사관리의 방향은 무엇인가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발표문은 교수님께서 많은 칭찬을 주셨습니다. 개인적으로 무척 잘한 발표자료라고 생각해서 그에 합당한 가격을 올려봅니다.

목차

1. 조원 소개와 일정 및 과정

2.서론
1) 들어가면서
2) 기업 선정 및 조사 방향

3.본론
1) 기업 소개
2) 남양유업의 외부 환경
3) 남양유업의 내부 환경
4) 조직문화와 인적관리
5) 노사관계
6) 남양유업의 비정규직관리

4. 결론
1) 기업방문을 통해 느낀 점
2) 바람직한 인적 자원관리의 방향

본문내용

나. 남양유업의 교육훈련
남양유업은 국민건강을 책임지는 기업인만큼 인간의 존엄성을 중시하고 인간애를 실천하며 나아가 책임감이 강하고 강력한 리더십을 소유한 창조적인 사고의 인재개발을 위해 사원들의 교육훈련에 대한 투자도 마다하지 않고 있다. 남양유업은 사원들의 교육훈련을 의식, 직무개발, 문화적인 측면(교양적 측면)으로 나누어 실시하고, 1년 단위로 계획을 세워 교육훈련을 시행하고 있다.
사외직능교육 실시결과 공고
남양유업은 직장 내 훈련(On-the-Job Training, OJT)과 직장 외 훈련을 실시하고 있는데, 특히 직장 내 훈련 (On-the-Job Training, OJT)을 강조하여 후견인 제도를 추진하고 있다. 이는 신입사원에 대하여 선배사원 1명이 지정되어 밀착 지도하면서 업무는 물론 회사와 타부서원들과의 인간관계를 향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이것은 남양유업의 사내 분위기 조성에 맞춘 제도라 할 수 있는데, 이는 남양유업의 경영이념인 인간존중 의식에도 부합한다고 볼 수 있다. 좁은 취업문을 뚫고 들어온 신입사원들에게 이어지는 회사 입문과정은 취업 못지않게 중요한 순간이다. 이 과정에서 후견인 선배가 후배를 전담해 고민도 상담하고 노하우도 전수해주며, 이는 조직 내 의사소통도 원활하게 만들어 주는 맨터제 또는 멘터링 방식이라고도 한다. 후견인 제도는 신입사원 시기의 잦은 이직을 막는 동시에 선배 사원들에게는 리더십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효과까지 다양한 이점을 가지고 있어 효율적인 인사관리 방식으로 각광받고 있다. 하지만 구 사고가 계속 전수되는 경향이 있으며, 선배의 노하우를 제대로 전수 받지 못할 경우 능력이 없는 것으로 판단 될 수도 있다. 또한 동시에 많은 인력을 교육할 수 없기 때문에, 전문적이지는 못하다는 의견이 있다.
또한 남양유업은 계층별 교육, 직능별 교육, 전산 교육, 통신교육, e-learning 사이버어학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는데, 이는 현대 사회의 필요한 요구를 적절하게 반영한 것으로 우수업체 현황 견학과 직무 교육을 시키고 각종 해외 연수도 실시하고 있다.
교육훈련의 시간은 사무직 즉, 주간근무를 하는 사원의 경우 업무 중에 교육훈련이 이루어지고, 현장직 즉 ,3교대로 근무를 하는 사원의 경우 업무이후에 교육훈련이 이루어진다. 교육비용의 절감을 위해 주간근무자와 3교대로 근무하는 자들의 교육이 함께 이루어지고, 시간의 제약으로 인해 교육을 받지 못한 사원들은 이후 시청각자료를 통해 교육훈련을 받게 된다.
TPM 현황 게시판
남양유업은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일환으로 사원들에게 선진적 경영기법인 TPM 원리를 도입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천안공장의 경우 TPM을 도입하여 TOP진단을 하고 1스텝 초기청소를 함께 현장에서 해 보면서 사원들의 의식이 많이 변화됨을 느꼈다.

참고 자료

신인적자원관리론
남양유업 홈페이지
신문 기사 검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