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과학] 네거티브 엔트로피를 위한 대책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엔트로피의 대한 나의 생각

Ⅱ. 네거티브 엔트로피를 위한 대책
1. 저(低) 엔트로피 대한 나의 생각
2. 엔트로피의 저감을 위한 구체적 방안
① 에너지 사용의 효율화
② 교육과 홍보를 통한 에너지 의식개선
③ 정부의 강력한 규제와 유인정책
④ 친환경상품의 개발과 보급
⑤ 개발에 대한 강력한 규제

Ⅲ. 리포트를 마치면서...

본문내용

이번 현대정부의 환경문제라는 과목을 들으면서 엔트로피라는 개념을 처음 접하였다. 처음에는 어떤 개념인지 이해하려고 해도 조금 어려운 면이 있었으나 강의가 진행되어가면서 엔트로피에 대해서 더 깊이 알 수 있게 되었다. 너무 극단적인 이론인 것 같아서 비판적이었지만 지금은 내 생각의 패러다임 바꾸게 했으며 엔트로피적 차원에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끔 만들었다. 내 환경과 주위의 모든 것들이 엔트로피로 보이기도 했다. 길을 가다가 고층건물과 꽉 막힌 차도, 그 안의 차와 오염물질 등 온통 엔트로피로 보이기도 했으며, 신기술 발명, 수도이전, 친화경적 주거환경이라고 신문광고를 보아도 엔트로피의 개념이 우선 떠오르게 되었다.

엔트로피와 인간은 어떠한 관계일까?.. 인간은 타고난 본능적 이기성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엔트로피를 형성해가며 살 수 밖에 없는 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든다. 거시적 관점에서 보면 인간은 지구의 파멸자라는 것이다. 미개하고 초자연적이었던 지구의 환경은 인간의 이기성과 문명에 대한 발전 욕망의 희생량이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도 산업화와 개발화를 통한 편리한 생활을 누리고 있지만 인간은 현실에 만족을 느끼지 못하고 무언가를 계속 연구개발하고 만들어낸다. 도대체 인간의 발전욕망의 끝은 어디까지인지 알 수가 없다.

참고 자료

Entropy 제레미 레프킨著
http : //kemco.or.kr (교토의정서에 대한 우리정부의 대응)
http : //www.me.go.kr 환경부 홈페이지 (친환경 상품보급을 위한 토론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