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심리] 아이의 10년후는 다중지능이 결정한다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열심히 책을 읽고 분석하여 쓴 독후감 입니다. 에이플러스 받은 독후감으로서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다중지능”에 대해 별다른 지식이 없던 나로서는 지능측정 방법의 또다른 분야인 줄만 알고서 처음에 책을 읽게 되었다. 하지만 다중지능은 지능에도 여러 종류의 지능이 있고, 기존의 IQ, EQ보다 좀더 세밀하된 지능을 말한다는 것을 책을 점차 읽어나감에 따라 알 수 있었다. 이 책은 아이의 지능을 어떻게 계발시켜 성공적인 교육을 시킬수 있는 가에 대한 지침서 와도 같다. 나 또한 책을 내 상황과 또 과거의 나와 접목시켜 가며 읽을 수 있었고, 미래에 내가 부모가 되었을 때 어떻게 하면 좀 더 아이에게 올바른 교육을 시킬수 있을지도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게 되었다.
“다중지능” 이란 무엇일까? 가드너 교수는 지능에도 여러 가지 종류의 지능이 있다고 하였다. 이는 크게 8가지로 나눌수가 있는데 논리수학 지능, 언어지능, 공간지능, 음악지능, 신체운동 지능, 대인관계지능, 자기이해 지능, 자연탐구 지능이 있다. 제목에서도 알수 있듯이 각 지능분류는 그 특성을 반영하는 것이다. 따라서 모든 사람이 다 한가지 이상의 지능에서 두각을 보이고 그 지능을 개발해 주어야 한다는 말이다. 그렇게 하면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아 일을 하면서도 자기 목표를 잘 달성할 수 있고 일에 보람도 맛볼 수 있으며 해당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한다. 과거에는 IQ측정만으로 머리가 좋고 나쁨을 판별하였다. 또한 지금도 시행되고 있고, 감성지수라 하여 EQ지수도 중요시 되고 있다.

참고 자료

아이의 10년후는 다중지능이 결정한다.
가드너 교수의 다중지능 이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