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테마세미나] 숲과 환경과 인간을 읽고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연치 않은 기회에 이 책을 접하게 된 것은 그야말로 행운이라 할 수 있었다. 테마세미나 강좌의 과제를 하기위해 책을 읽으면서 여러모로 많은 지식들은 얻게 되어서 책을 다 읽은 후에 흡족한 마음으로 책장을 덮을 수 있었다. 처음에는 막연히 읽기에 지루해보였지만 막상 읽어보니 지루하다기보다 평소에 알 수 없던 여러 지식을 접하게 되어 신기하고 재미있었던 것 같다.

산업사회에 접어들기 시작하면서 인류는 발전에 치중한 나머지 환경파괴에 대한 문제에 대해 심각히 고려하지 않은 것 같다. 그로인해 많은 문제가 야기될 것이라고 말하는 일부 학자나 환경론자들의 주장은 무시되기 일쑤였고, 그 영향은 현재 국제적 규모의 환경문제가 탄생하는 배경이 되었다.

이 책은 단지 숲이라는 주제에 대해서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역사, 경제, 사회적인 분야와도 밀접한 내용들을 다루며 단지 지식의 전달만이 아닌 생각할 거리를 우리에게 던져주고 있다고 본다.

책의 구성은 크게 7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1부는 숲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2부는 숲의 가치, 3부는 환경과 인간의 역사, 4부는 숲과 문화, 5부는 숲과 주거와 건강, 6부는 지구환경과 숲이라는 주제를, 7부는 환경교육과 윤리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워낙 내용이 방대하여 여기서 모든 주제를 세세히 논하기 힘들기 때문에 그 중에 개인적으로 흥미롭고 여러모로 도움이 되었던 부분들을 주 내용으로 하여 이야기를 풀어볼까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