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박제가의 실학사상] 박제가의 실학사상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5.06.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박제가의 실학사상입니다
좋은 자료가 되었음 좋겠네요

목차

1.머리말
2.북학의(北學議)의 내용
3.박제가의 상공업개혁론
4.신비주의적 자연론의 비판

본문내용

1. 머리말

박제가는 북학론을 주장한 북학파 즉 중상학파의 한 명이다. 북학론은 청나라를 정벌하자는 북벌론에 대립하여 청조의 문물을 배우고 흡수하자는 논리로서 제기되어 온 것이다. 사회는 갈수록 병들과 민생의 파탄을 더욱 심각해 이러한 사회 현실을 개혁·타파하고자 한 운동이 실학 운동이었으며 그 중에도 선진 청조문명을 배우고 받아들여 이용후생하자고 하였는데, 선구적인 역할을 한 학자로 홍대용 같은 사람과 박지원은 이를 계승 발전시켰으며 그중에도 박제가는 그 절정을 이루었다. 특히 박제가의 실학사상은 다른 북학파와는 다르게 개혁적인 성격이 매우 강해서 개혁론과 자연론의 그 의미가 중요하다. 본문에서는 박제가 북학의(北學議)의 내용과 그의 상공업개혁론 그리고 그의 신비주의 자연론의 비판에 대해서만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북학의(北學議)의 내용

북학의는 청의 선진문물들을 소개하고 있다. 북학의는 내편과 외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내편은 차선·성벽·궁실·도·교량·목축·고시 등 39항목으로 되어 있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모든 기구와 시설에 대한 개혁론을 제시하여 설명하였다. 그리고 외편은 전분·상·농잠총론·과거론·관론·녹제·재부론 등 17항목의 논설을 실어 농업기술의 개량과 외국무역의 이점을 설파하였다. 즉 박제가는 북학의에서 생활의 개선과 상공업의 발달을 위하여 청나라 문물의 도입을 주장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