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학]당뇨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5.06.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모르는 사이에 자신의 몸을 점령해버리는 당뇨에 관해 관해 환자를 직접 만나 공부를 한것입니다.

목차

당뇨의 정의, 종류, 원인, 증상, 진단, 합병증, 당뇨병성 혼수, 당뇨의 예방.
case 에대한 검사 결과(CBC.LAB.인슐린 etc) 에따른
의의, 간호 진단/계획/수행/평가

본문내용

소변(요)으로 포도당(당)이 배출된는 질병이다. 정상인의 경우 소변으로 당이 넘쳐나지 않을 정도로 엄격히 혈당이 조절되고 있으며, 여기에는 인슐린(Insulin)이라는 호르몬이 중요한 작용을 하고 있다. 이러한 인슐린이 모자라거나 인슐린의 작용에 대한 저항성이 생기게 되면 지속적으로 혈당이 높은 상태를 유지하게 되는데, 이러한 상태를 당뇨병이라고 부른다. 정확히 말하면 피 속의 포도당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것을 말하고, 소변으로 당이 나오는 것은 피 속의 포도당 농도가 높아 걸러 내야 하는 포도당의 양이 신장의 재흡수능력보다 많기 때문이다.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물 중의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은 소화 기관을 통하여 몸 안에 흡수되어 포도당, 지방산, 아미노산 등의 기본 성분 상태로 각 세포, 조직에 공급되며 이중 대표적인 것이 포도당이다. 자동차가 움직이기 위해서는 휘발유가 필요하듯이 사람이 일상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포도당이 세포 하나 하나에 들어가서 우리 몸을 움직이게 하는 에너지원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포도당이 인체의 각 세포에서 이용되기 위해서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반드시 필요하다. 예를 들면 자동차의 연료 탱크에 기름이 가득 있어도 정작 이 기름에 불을 붙여 주는 플러그에 이상이 있으면 자동차가 움직일 수 없듯이 우리 인체도 섭취한 포도당이 아무리 많다 해도 인슐린 호르몬이 부족하면 포도당은 에너지원으로 이용되지 못하고 그대로 남아 있게 된다.
당뇨병이란 이와 같이 인슐린이 부족하여 포도당의 이용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상태를 말하며, 당뇨병의 유형과 상태에 따라 인슐린이 모자라는 정도가 다를 수 있으며 포도당 이외에도 지질과 단백질 등 영양소 대사에도 이상을 가져오는 만성 질병이다.

참고 자료

최신임상간호메뉴얼, 씨그마학회, 현문사, 1997
성인간호학 上, 서문자 外, 수문사, 1997
성인간호학 下, 서문자 外, 수문사, 1997
임상약리학, 김옥녀, 수문사, 1999
간호진단과 중재, 서울대학교 출판사
임상 검사와 간호, 수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