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문학] 이청준 작가세계, 작품 병신과 머저리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1. 작가 소개
2. 작품 세계
3. 줄거리
4. 관련 문제.

본문내용

이청준은 오늘날 우리 시대를 대표할 만한 가장 지적인 작가 가운데 한 사람으로 일컬어지고 있다. 그는 지적 방법으로 현실 세계의 부조리 불합리를 정밀하게 해부하여 인간 존재의 본질적 조건과 진실에 대해 성찰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다.
그의 작품 경향은 생활과 예술, 이상과 현실 사이의 갈등과 고민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설 형식은 액자 소설의 기법을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관념적인 작가라는 평을 듣기도 하나 진실을 추구하는데 집요한 작가로 문학사적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이청준 소설의 가장 큰 특징은 다양성이다. 주제와 소재뿐만 아니라 소설적 방법도 다양하다. 그는 ‘신발가게에 진열된 신발처럼 문학도 다양해야 한다’고 말한바 있는데 그 이유는 ‘사람들은 각기 다른 그 나름의 모습과 크기의 정신으로 살아가며 그들은 각기 자신에게 알맞은 자기 정신과 삶의 신발을 원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이청준은 판소리를 좋아하고 소시적에는 좋아했을지 몰라도 지금은 서양음악은 클래식이건 팝송이건,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리스 출신의 여자 가수 나나 무스쿠리를 좋아한 다고 한다. 이청준은 누구보다도 자유로운 직업을 가졌으면서도, 다람쥐 쳇바퀴 돌아가듯 하는 월급쟁이처럼 시간표 짜기를 좋아해서 아침에 그의 집에 있는 작업실에 출근하고 점심 먹고 다시 들어가서 일하다가, 저녁 6시에 퇴근하는 월말이 되어도 월급을 주지 않는 월급쟁이 생활을 한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