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족복지론] 치매노인가족의 문제점과 사회복지적 대안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치매
Ⅲ. 치매노인
Ⅳ. 치매노인가족의 특성과 문제
Ⅴ. 치매노인에 관련된 사례<신문기사를 통해...>
Ⅵ. 치매노인 가족에 대한 서비스 현황
Ⅶ. 치매노인과 가족에 대한 사회복지적인 개입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재 실시되고 있는 재가복지서비스는 가정봉사원 파견사업, 주간보호사업, 단기보호사업으로 구분될 수 있다. 가정봉사원 파견사업은 정신적, 신체적 이유로 혼자서 일상생활을 영위해 나가기 곤란한 노인의 가정을 방문하여 식사시중, 시장보기 등 노인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각종 편의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1987년 한국노인복지회에서 시범사업으로 시작되었으며, 1996년 현재 노인복지예산의 지원을 받고 있는 기관은 33개소에 이르고 있다. 또한 신체적으로 불편한 노인들을 낮 동안 보호하여 줌으로써 노인의 심신기능을 강화시키고, 가족의 부양부담을 경감시켜 주는 목적으로 설치․운영되고 있는 주간보호시설이 10개소이다. 그리고 노인을 모시고 있는 가족이 발병, 출장 등의 이유로 노인을 돌볼 수 없는 경우에 가족을 대신하여 노인을 단기간(15일 이내) 보호해 주는 단기보호시설이 10개소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재가복지사업예산을 위한 예산은 전체 노인복지예산의 2.2%에 불과한 실정이다.
우리나라 가정봉사원 파견사업의 주요 문제점으로는, 예산부족으로 인하여 자원봉사자들이 가정봉사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밖에 없었던 결과, 가정봉사원 서비스의 질적 측면에서 문제점이 많이 지적되어왔으며, 또한 서비스 대상자가 거의 전적으로 생활보호 대상노인으로만 국한되어 왔다는 비판이 제기되어 왔었다. 그러나 1996년부터 유급 가정봉사원제도를 실시하고 있으며, 서비스 대상자도 생활보호대상자 이외의 저소득층 및 중산층 이상의 노인에게로 확대하여 유료 및 실비 가정봉사원 파견사업을 실시하게 되었고, 가정봉사원의 교육도 20~40시간으로 강화하는 등 가정봉사원 파견사업과 관련된 문제점이 보완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가정봉사원의 수는, 우리나라 65세 이상의 노인 중에서 간단한 일상생활 수행능력에 어려움을 느끼는 노인의 비율이 35.5%라는 점과, 가정봉사원 파견사업은 노인들의 지역사회 내 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가장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에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라고 하겠다. 뿐만 아니라, 일본의 경우에 가정봉사원을 1~3급으로 분류하고, 1급 가정봉사원 자격증을 획득하기 위하여 360시간의 교육을 받아야 함을 고려할 때, 우리나라의 가정봉사원 교육내용도 점차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이외에도 주간보호 및 단기보호사업은 핵가족화 및 여성의 사회참여율 증가를 고려할 때, 그 수요가 매울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사업에 대한 낮은 인지도 등으로 인하여 사업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으며, 현재로서는 시범사업의 수준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주무부서인 보건복지부는 치매의 심각성을 인식해 ‘치매노인을 위한 특별대책’ 등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복지부가 추진하고 있는 ‘치매노인 10년 대책’에 따르면 97년까지 전국보건소에 ‘치매상담신고센터’를 설치해 운영할 예정이다. 또 치매전문요양시설을 96년 현재 10개소에서 200<font color=aaaaff>..</font>

참고 자료

1. 가족복지학. 학지사. 조흥식 김인숙 김혜란 김혜련 신은주 공저
2. 성인지적 가족 복지론. 양서원. 김영화 이진숙 이옥희 공저
3. 치매에 대한 통합적 접근법. 교육과학사. 김영숙저
4. 노인복지론. 대구대학교 출판부. 박태룡 저
5. 현대가족문제론. 동아대학교 출판부. 고정자 저
6. 치매의 원인과 치료. 학문사. 이윤로 박종한 공저
7.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8. 한국치매가족협회 홈페이지
9. 네이버 지식in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