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종교학] 종교와 성, 나이, 지역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성, 나이, 지역 별로 나타난 종교와 이에 따른 원인과 문제점들을 나열 함.

목차

1. 종교와 성
(1)종교와 성차별
1) 성차별 종교적 증거
2)성차별과 종교적 사회학
3)여성과 대안적 종교성
(2)종교성과 성
1)심리적 특징과 이것의 사회화 과정
2)박탈 보상 이론

2. 종교와 나이
(1)통과의례와 종교
(2)종교성과 나이
1)종교 인구비율과 나이
2)나이의 종교적 특성

3. 종교와 지역
(1)지역과 종교적 특성
(2)종교성과 지역
(3)종교와 지역

본문내용

중년기(30대~50대) : 이 시기에는 청년기와는 반대로 종교성이 강하게 된다. 나이가 더 들수록 종교성이 강하게 되고, ‘정체성의 위기’의 시대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많은 여자 들은 여자로서가 아닌 어머니로서의 지위에 대해 별 의미가 없음을 발견하기도 하고 점점 외로움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삶의 변화는 종교성을 더 강하게 해주고 종교에서의 공동 체 활동은 이런 정체성의 위기를 극복하는데 매우 효과적이게 된다.
e. 노년기(60대 이후) : 노년기에는 두가지 상반된 종교적 성향이 나타나다. 하나는 신체적 인 제약과 공직에서 물러나 있기 때문에 참여 활동의 종교성이 점점 더 약화되어지거나 노년의 심한 박탈감으로 오히려 종교성이 더 강하게 될 수 있다. 신체적 결함이 있는 노 인들의 종교적 참여는 더 약하 시키기도 하지만 스스로 자주 기도하고 일상활동을 종교 적 가치에 두는 경향이 강해지게 된다. 이 시기에 종교적 믿음은 죽음을 생각하며 열반 또는 천국이나 극락과 같은 믿음에 의존하는 경향이 크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