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광고] 피죤광고의 발달사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100원

목차

1. 서론
2. 80년대-USP전략
<전파광고, 인쇄광고>
3. 90년대 -포지셔닝 전략
<전파광고, 인쇄광고>
4. 2000년대 - 섬유유연제 광고경쟁 시대
<전파, 인쇄>

본문내용

피죤은 78년 창업 이래 섬유유연제 등 생활용품 전반에 걸쳐 세계적 경쟁력을 확보한 기업이다. 94년부터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에도 눈을 돌려 미국ㆍ유럽 등 세계 유수의 다국적 기업과 경쟁하고 있다. 피죤은 설립 초기부터 브랜드 중요성을 인식해 ‘행복한 삶을 창조하는 최상의 생활문화 파트너’라는 전략적 방향을 제시했다. 웰빙이란 말이 초기에는 없었지만 지금에와서 생각해보면 80년부터 추진했던 거와 같다고 할 수 있겠다. 인체에 무해하고 환경친화적이며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세계 일류의 제품ㆍ가치를 제공함으로써 깨끗하고 아름다운 생활문화를 창조한다는 세부전략을 추진 중이다. 특히 연구개발에 공을 들인다. 매출액의 10%를 연구개발에 할당하고 있다.
‘빨래엔 피죤’ 광고로 소비자들의 뇌리에 박힌 피죤은 1978년 출시된 이래 지금까지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제품. 대기업이 아닌 중소기업이 만들어 초기엔 판매가 지지부진했지만 백화점을 찾는 고학력 고소득층을 겨냥해 고급브랜드 이미지 전략을 내세우면서 섬유유연제의 상징처럼 독보적인 자리를 차지하게 됐다. 지난해 피죤의 섬유유연제 시장 점유율은 51.6%. 최근 섬유유연제 시장에 진출하는 업체들이 피죤의 아성을 무너뜨리려고 안간힘을 쏟고 있다.
피죤은 80년대부터 광고를 집행해 오면서 그때의 경제 ․ 사회적 상황에 따라 광고의 소구 방향과 전해지는 메시지가 달라져 왔다. 처음에는 신규 제품으로 제품 정보 제공에 초점을 두다가 지금은 NO.1의 자리로서 이미지 광고를 하고 있다. 그럼 80년대부터 지금까지의 피죤의 광고를 정리해 보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