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통신] 통신회선 및 다중화 방식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단말장치 데이터 단말 장치(DATA TEMINAL EQUIPMENT : DTE)

2. 데이터 전송 회선
(1) 신호 변환 장치
(2) 통신회선

3. 모뎀을 이용한 방법
1) 전송방식
(1) 브로드 밴드 전송 방식
(2) 다중화 방식

4. LAN을 이용한 전송방법

본문내용

1. 단말장치 데이터 단말 장치(DATA TEMINAL EQUIPMENT : DTE)
단말장치 데이터 단말 장치(DATA TEMINAL EQUIPMENT : DTE)는 간단히 단말기, 단말 터미널 등의 이름으로 사용된다. 또한 컴퓨터 통신과 같은 경우에 있어서는 컴퓨터 자체가 단말 장치가 되기도 한다. 데이터 통신 시스템에서 단말기의 역할은 최종적인 정보의 입력과 출력을 담당하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사용자는 이 단말기를 통하여 원하는 정보를 얻거나 처리할 수 있다.

2. 데이터 전송 회선
데이터 전송 회선은 단말 장치와 컴퓨터간 또는 단말 장치 상호간, 컴퓨터 상호간을 연결시켜 주는 기능을 담당하는 것으로 신호 변환 장치와 통신 회선으로 구분된다.

(1) 신호 변환 장치
신호 변환 장치는 통신 회선의 끝에 위치하여 단말 장치로부터의 직류 2진 신호를 규정된 통신 회선의 신호로 변환하거나 반대로 통신 회선으로부터의 신호를 적당한 형태로 변환하는 장치이다. 이는 데이터 전송 회선의 종단에 위치한다는 측면에서 데이터 회선 종단 장치(Data Circuit terminating Equipment : DEC)라고도 한다. DTE측과 회선측에서는 신호 형식을 변환해 준다는 의미에서 신호 변환 장치(Signal Converter)라는 용어로도 사용된다.
신호 변환 장치에는 아날로그 회선에 사용하는 모뎀과 디지털 회선에 사용하는 디지털 서비스 장치(Digital Service Unit : DSU)가 있다.

1) 전송방식
(1) 브로드 밴드 전송 방식
;데이터 전송에 이용되고 있는 각종 전송로 중에서 전화 회선의 이용은 가장 경제적으로 상대방과 통신할 수 있는 수단으로 사용된다. 전화 회선은 음성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전송 대역이 300-3400Hz에 한정되어 있다. 이러한 이유로 신호의 주파수 스펙트럼을 베이스 밴드 전송 방식으로는 이용하기가 어렵다. 그러기 때문에 디지털 데이터 신호를 전화회선에 전송하여 얻어지는 대역의 교류 신호로 변환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목적으로 디지털 신호를 교류(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것을 변조, 역으로 교류 신호에서 본래의 디지털 신호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복조라 하며 이러한 전송방식을 말한다. 무선전송과 기존의 아날로그 회선을 이용하는 carrier를 변종하여 디지털 신호로 전송하며 전송 대역이 넓은 전송로에 적합한 방식으로 위성 통신에서 무선 전송이 필수이다. 아날로그 회선에서는 직접 펄스 신호는 전송할 수 없고 반송파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여 아날로그 회선을 이용한다.

(2) 다중화 방식

;데이터 전송 시스템에서 주파수와 변복조기의 자원을 복수의국에서 공동 이용하는 것을 다원접속(multiple access)이라 하고 전송로에 정보를 다중화 하기 위해 사용되어지는 방식을 다중화 방식이라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