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골반염] 골반염 문헌고찰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골반염 문헌고찰 이예요..
실습 열심히하세요*^^*

목차

1. 골반염의 정의
2. 골반염의 원인
3. 골반염의 증상
4. 골반염의 진단
5. 골반염의 치료
6. 골반염의 합병증
7. 골반염의 예방법

본문내용

1. 골반염의 정의
골반염증성 질환(PID) 은 상부성기도(upper genital tract) 감염으로 성접촉에 의해서 발생 되는 급성 난관염(acute salpingitis)을 말하며, 보통 하부성기도(lower genital tract)에 침 입한 각종 세균의 상행성 전파(ascending spread) 에 의해서 발생한다. 염증성 변화는 자 궁내막(endometrium)에서 시작하여 난관(fallopian tube), 난소(ovary), 복막 및 인접장기 로 전파되는 염증성 질환을 말하며 보통의 경우 하부 성기에 침입한 각종 세균이 상향 이동 해 발생하는 속발성 질환이다.
15세에서 25세 사이 여성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경우 난관염에서부터 시작되며 2차적으로 난소와 골반 복막으로 퍼져나가는 양상을 보인다. 많은 예외는 있으나 일반 경향은 급성으로 시작하여 완전히 치료가 되거나 혹은 계속적으로 재발되는 만성 과 정으로 이행된다.
많은 경우에 골반과 하복부에 심한 통증, 근육 경직을 보이며 더 광범위한 경우에는 복부 팽만, 오심과 구토, 고열 등의 증상을 보이고, 대부분의 경우 생리 기간 혹은 생리 직후에 증상이 나타난다. 질염이나 경부염이 치료 되지 않고 방치되어 자궁을 통하여 나팔관이 나 골반 내에 까지 염증이 진행되어 간혹 염증이 심하여 농양(고름 주머니)이 형성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성병의 후유증으로 생기며 자궁내 장치의 사용 등으로 인하여 미국 의 경우는 매년 100 만명이나 발생한다고 할 정도로 여성불임의 가장 많은 원인이 된다. 우리 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골반염의 후유증으로 약 25 %에서 나팔관이 막혀서 임신이 안되는 불임을 초래 할 수 있고 만성 골반통이나 성교통이 발생하며 15% 정도의 사람 은 수술이 필요하기까지 한다. 자궁외 임신의 후유증은 수 배 이상 높아져서 골반염을 앓은 사람의 8%가 경험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