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트랜지스터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6.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다이오드와 트랜지스터의 차이
트랜지스터의 원리
트랜지스터의 개요
트랜지스터의 외관
트랜지스터의 역사
트랜지스터의 분류
트랜지스터의 동작설명

본문내용

트랜지스터는 기본적으로는 전류를 증폭할 수 있는 부품이다. 아날로그 회로에서는 매우 많은 종류의 트랜지스터가 사용되지만, 디지털 회로에서는 그다지 많은 종류는 사용하지 않는다. 디지털 회로에서는 ON 아니면 OFF의 2치신호를 취급하기 때문에 트랜지스터의 증폭 특성에 대한 차이는 별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다이오드란
①p형 반도체와 n형 반도체를 접합시킨 것을 pn접합이라 하는데, 이것을 이용한 소자가 반도체 다이오드이다.
②전류는 p형에서 n형 쪽으로만 잘 흐른다. 즉, 순방향으로 전압을 걸면 전류가 잘 흐르는 데, 이와 같이 일정한 방향으로 전류가 흐르게 하는 작용이 정류 작용이다.
③전류는 n형에서 p형으로는 흐르지 않는다. 이것이 역방향이다.
④반도체 다이오드는 의 기호로 표시하며 화살표 방향으로 전류가 흐름을 나타낸다.
⑤다이오드는 교류를 직류로 만드는 정류 작용, 변조된 진동 전류에서 음성 전류를 얻는 검파 작용을 한다.
-다이오드의 원리
아래 그림의 (a)와 같이 n형 반도체에 전지의 (-)극, p형 반도체에 (+)극을 연결하면, (-)극에 의해 n형 반도체에 있는 전자가 p형 반도체 쪽으로 이동하고, p형 반도체에 있는 홀이 n형 반도체 쪽으로 이동하여 전류가 흐르게 된다.
반면에 그림 (b)와 같이 n형 반도체에 (+)극, p형 반도체에 (-)극을 연결하면, p형 반도체에서 n형 반도체에 계속적으로 공급해 줄 전자가 없으므로, 전류가 흐르지 못한다. 이와 같이 두 종류의 반도체를 접합시켜서 한쪽 방향으로만 전류가 흐르도록 만든 것을 다이오드라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