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학 원론] 한국과 미국과 일본의 기업문화 비교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이거 하나면 A+ ^^

목차

1. 기업 문화의 의의

2. 각 문화의 장단점
1)한국의 기업문화
2)일본의 기업문화
3)미국의 기업문화

3. 결론

본문내용

2. 일본의 기업문화
일본기업은 종신고용과 연공서열 그리고 장기평가와 일반경력개발 등의 Z이론적 특징이 있으며, 그 바탕에는 가족적 분위기와 상호 협조, 집단적 사고방식과 공동의식, 합의와 인화 등 조직문화적 특징들이 있다. 그러나 근래에 와서는 일본기업의 이직률이 미국기업 의 수준에 도달해 가고 있고, 퇴직연령도 서구 나라들에 비하여 도리어 낮으므로 밀본기업에서의 종신고용제도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보상제도에 있어서도 서구 나라들과 같이 근속년수보다는 기술이나 직위요소에 더 밀접한 관계를 보이고 있음으로써 일본기업의 연공서열에 대해서도 많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파나쏘닉, 쏘니 등 메이저 기업들이 중국으로 기업을 이전했다. 또한 출신, 학벌, 인맥으로 운영했던 회사들의 불공정한 행위를 막기위해 이력서를 받을때도 최종학력을 안 쓴다고 한다. 면접 역시 단지, 그 사람이 했었던 경험, 그리고 자신이 하고 싶은 업무, 자신있는 분야 등만을 보고 가능성을 믿고 판단하고 합격시킨다고 한다.
3. 미국의 기업문화
미국기업의 첫째 특징은 유동적인 조직구조와 신속한 경영행동을 통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신속한 적응행동은 몇가지의 구조적, 조직문화적 특성에 의해 발휘되고 있다. 두 번째로는 간소한 조직운영을 들 수 있다.
미국의 우수기업들은 대개가 그 규모는 크지만 실제 운영에 있어서는 간단한 조직구조와 간소화 제도 및 양식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조직운영의 단순성(simplicity)이 미국 우수기업의 기본가치이다. 세 번째로 미국 우수기업의 또 다른 특징은 인력자원을 중시하고 조직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와 자발적인 동기부여를 통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이러한 인간에 대한 가치개념은 미국 우수기업의 경영이념과 기본방침에서 크게 강조되고 있고, 실제 경영에 있어서도 구성원의 고용안정으로부터 시작하여 구성원의 능력개발과 경영참여 그리고 자율적 행동에 직접적으로 반영되고 있다. 따라서 목표에 의한 관리, QC 활동, 직무충실화, 제안제도, 벤처 팀 등 구성원의 참여적 분위기를 조성시키기 위한 능력개발과 조직개발도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