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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프로그램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6.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대상자

2. 중재방법

3. 중재효과

4. 평가방법

5. 고찰한 문헌출처

본문내용

1) 사정
① 캐나다의 운동전 설문지를 이용하여 한 문항이라도 “예”라고 응답한 항목이 있다면 심한 운동이나 운동부하검사 전에 의학적 문제가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운동 전 위험도를 미리 파악해 볼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다.]
② 병력이나 건강력을 사정한 뒤 두 분류로 나누어 운동대상자를 분류한다. 이때 제 1분류는 아무런 위험요인이나 질병이 없는 군이며, 제 2분류는 위험요인이나 질병이 있는 경우다. [심혈관계 질환이나 다른 기능상의 장애의 유무를 확인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③ 최대 산소소비량을 측정하기 위해 최대맥박수를 사정한다.[최대산소소비를 이용하여 한 개인이 신체적 큰 근육군을 이용하여 일정시간 동안 수행할 수 있는 최대 운동량을 측정할 수 있으며, 이것은 개인에게 적합한 운동량을 측정할 수 있는 측정방법이다. 이때 최대산소소비량의 60 ~80%의 수치는 최대 심장박동수의 70~85%와 거의 흡사하므로 심박수를 사정한다.]
2) 운동 참여를 증진시키는 방법
① 환경적 요인 중 배우자의 지지가 운동을 시작하거나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이를 중재하여 운동참여 가능성을 높인다. [Dishman, Sallis(1985)연구]
② 건강신념모델과 건강증진모델을 이용하여 운동을 수행하는데 관계되는 요인을 파악, 중재한다.
③ 운동을 위한 사정이나 진단을 한다. [이는 운동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운동의 필요성을 일깨울 수 있고, 특히 의료인들의 운동에 대한 정보는 사람들에게 운동을 중요하게 생각하게 하고 참여를 증진시키는 전략이 된다.]
④ 자기사정 방법- 각자 기록하거나 구두로 얘기하게 한다. [부정적인 신념에 중점적으로 변화를 가져오도록 하여 운동참여를 증진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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