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서의 마돈나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커뮤니케이터로서의 마돈나에 대해 분석한 글입니다.

목차

1.마돈나의 대중 커뮤니케이션

2.마돈나의 커뮤니케이션이 훌륭하다고 평가받을 수 있는 이유
1)뛰어난 이미지 메이킹
2)도전적인 메시지 금기에 대한 도전
3)대중매체의 적극적인 활용
4)자기만의 철학
5)그녀에게 열광한 대중들
6)마돈나의 메시지가 가져온 사회적 영향력
7)메시지의 진정성과 윤리성

3.커뮤니케이터로서의 마돈나

본문내용

‘like a virgin'을 외치며 한 시대를 풍미했던 미국의 팝 스타 마돈나(Madonna Louise Veronica Ciccone). 1983년에 데뷔하여 도발적인 이미지로 미국을 넘어 전 세계의 젊은이들을 열광시켰던 그녀는 2003년 지금까지도 여전히 스타로 남아있다. 흔히 그녀의 이름 앞에는 '섹스 심벌'이라는 수식어가 붙는다. 그렇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마돈나라는 이름 앞에 그녀의 육감적인 이미지를 먼저 떠올린다. 마돈나라는 한 인물이 섹시한 '가상적 이미지'로 전이되어 우리는 그것에 우선적으로 반응한다. 마돈나라는 가수를 생각함에 있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음악 이전에 이미지이며, 그런 ‘성의 이미지’가 그녀에 관한 한 모든 가치 판단에 있어서 가장 우위에 있다. 어쩌면 그런 성적 이미지가 그녀가 지금껏 음악계에 살아 남을 수 있었던 원동력 이었는지도 모르겠다.마돈나는 연예계만의 인물은 아닌 것 같다. 그녀는 학계에서도 자주 거론되며 대중문화를 연구함에 있어 그녀는 대표적인 사례로 거론된다. 그만큼 마돈나의 ‘퍼포먼스’는 사회적으로 많은 영향력을 가져왔고, 단순히 섹시한 여자 스타가 아니라 하나의 문화적 코드로 자리잡아 왔다. 그런 그녀의 다양한 활동들, 대중을 상대로 한 그녀의 퍼포먼스를 하나의 커뮤니케이션 행위로 간주할 수 있지 않을까. 아니 커뮤니케이션 행위임은 물론이거니와, 전 세계 수많은 대중 앞에 새로운 바람을 몰고 오며 최고의 스타로 군림했던 그녀의 커뮤니케이션은 분명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 이라고 평가받을 수 있을 것 같다.
1.마돈나의 대중 커뮤니케이션
마돈나는 1958년 6월 15일 미국의 미시건주 베이시티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하지만 온갖 고생 끝에 미시건 대학에 수석으로 들어간다. 그러나 그녀는 자신의 길을 찾기 위해 단돈 35달러를 쥐고 뉴욕으로 향한다. 하지만 뉴욕에서도 아무런 할 일이 없고 쓰레기통을 뒤져가며 생계를 이어나가는 날이 허다했다.

참고 자료

강준만 ‘대중매체 이론과 사상’
차배근 ‘커뮤니케이션학개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