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적 인간학] 죽음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Ⅰ. 죽음의 대한 인식과 태도

본론 Ⅱ-Ⅰ. ‘모리와 함께한 화요일’을 통한
죽음에 대한 고찰
Ⅱ-Ⅱ. 모리 교수와 하이데거의 죽음에 관한 시각
Ⅱ-Ⅲ. 죽음에 대한 인간의 반응
Ⅱ-Ⅳ. 극복행위의 한계
Ⅱ-Ⅴ. 죽음에 대한 극복

결론 Ⅲ. 죽음과 삶. 그리고 삶과 죽음

본문내용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죽음을 본다. 그래서 모든 것은 죽고, 결국 우리도 언젠가는 죽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죽음을 어떻게 생각하고 받아들이는가에 대해서는 개인마다 조금씩 다른 입장을 보인다.
대부분은 ‘죽음’의 문제를 의도적으로 회피하거나 내면 깊숙이 억압해 버린다. 이런 방식을 가진 사람들은 죽음을 자기 생활과는 무관한 문제 혹은 최소한 앞으로 몇 십 년이 지난 후의 문제라고 막연히 생각하면서 자기 존재의 한계나 근원에 대한 성찰 없이 일상적인 욕망의 삶을 위해 하루하루를 살아간다.
또 다른 방식은 죽음의 문제를 정면으로 응시하다가 허무주의에 빠져 헤어 나오지 못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병적 우울과 삶에 대한 번민으로 인한 의욕상실 혹은 순간적 쾌락에서의 탐닉 등으로 이어져 현재 삶에 불충실한 모습으로 나타나게 된다.
그러나 죽음을 향한 인간의 태도 가운데는 죽음 앞에 선 존재로서의 깊은 성찰을 통해 자기 존재의 근본적 각성에 도달함으로써 진정한 삶의 의미를 발전해 가는 방식이 있다. 이러한 방식이 앞선 두 방식들보다 인생을 의미 있게 살아가는 것이 아닐까?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