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그리스의 건축] 그리스건축 양식의 특징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제가 직접 만든 글 입니다..
보시구 많이 이용하세요

목차

1. 그리스의 문화*예술
(1)그리스 문화*예술의 특성
2. 그리스 건축의 특징
(1)그리스 건축은?
(2)주범양식
(3)주범양식비교
3. 그리스 건축을 통해 본 그리스인
4. 그리스 건축의 활용

본문내용

1.그리스 문화 * 예술
1)그리스 문화의 성격
그리스 문화는 오리엔트 문화의 영향을 받으면서 성장하였다. 그러나 그리스는 오리엔트 문화를 이용하여 오리엔트와는 전혀 성격과 패턴을 달리하는 독자적 문화를 창조하고 발전시켰으며, 그럼으로써 오늘의 유럽문화의 진정한 원천이 되었다. 그 이유는 시민공동체적으로서의 폴리스라는 그리스인에게 독특한 자유로운 생활환경의 성립이 오리엔트와는 본질적으로 성격을 달리하는 독창적인 문화를 발전시킨 결정적인 요인이었던 것이다.
폴리스는 공동체적인 성격을 강하게 지니고 있었으나 그것은 결코 시민의 개성을 억압하거나 개개인이 타고난 재능을 자유롭게 발전시키는 것을 억제하는 성질의 것은 아니었다. 그러므로 폴리스이 시민들은 스파르타와 같은 특수한 폴리스를 제외하고는 타고난 개성적인 재능을 마음껏 자유롭게 발전시키고 발휘할 수가 있었다.
이러한 폴리스의 자유로운 생활환경과 더불어 또 하나 간과할 수 없는 것은 아테네의 경우 광범한 중산층이 존재하였다는 사실이다. 그러한 중산적 시민들은 노예제의 뒷받침으로 힘드는 육체노동이나 생계획득으로부터 해방되어 한가로운 시간을 가질 수 있었고, 문화창조나 문화활동에 직접 참여할 수 있었던 것이다. 바로 이러한 사실이 고도로 발전한 민주정치를 바탕으로 한 그리스 문화가 현대적인 의미에서의 대중적이라거나 또는 민중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지 않고, 오히려 후세가 능가하기 힘들 정도의 고도의 엘리트적인 성격을 지니게 된 이유이기도 하다.
아테네는 그리스 문화의 중심적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아테네 문화는 제국주의 노예제 민주주의 아테네 민주주의에 함유되어있던 인본주의와 합리주의 요소가 그 핵심 신화의 시대에서 이성의 시대로 전환되었다.
2)그리스 예술의 성격
그리스 예술에 중요한 점은 인간주의를 상징화하였다는 것이다. 인간을 우주의 가장 중요한 존재로서 찬양하였다. 또한 건축과 조각은 모두 균형, 조화, 질서, 중용 등의 이상을 구현했다. 그리스의 예술은 소박함과 위엄에 찬 자제를 보여 주었다. 그리고 그리스의 예술은 국가 생활의 표현이었다. 예술의 목적은 단순히 심미적인 것이 아니라 정치적인 것이었다. 즉 도시국가에 대해 갖는 시민들의 자부심을 표상하고 또 시민들의 단결심을 고양하고자 했던 것이다.
그리스 예술의 대표작은 대부분이 조각과 신전 건축물이다. 이 조각과 신전의 주요 재료는 풍부하게 산출되는 대리석이었다. 페리클레스 시대의 아테네는 그리스 고전미술의 최고봉이며, 그 가장 우수한 작품은 아크로폴리스, 특히 파르테논에 집중되어있다. 신전은 한결같이 원기둥의 줄과 들보의 멋진 조합으로 구성되어, 빈틈없는 조화와 안정감에 의해 장엄한 인상을 주고 있다. 건축양식은 처음에는 파르테논으로 대표되는 장엄한 도리아식이었던 것이었던 것이 중기(BC 5세기 후반 이후)에는 경쾌하고 우아한 이오니아 식으로 바뀌었다.

참고 자료

1 소아시아의 이오니아식민지에서 그리스 문화가 먼저 발달한 이유의 하나도 그 곳이 오리엔트에 가깝고 직접 오리엔트 문화에 접할 수 있었다는데 있다. - E.M.번즈 R. 러너 박상익 옮김 《서양 문명의 역사Ⅰ》, 소나무 1994
다운로드 맨위로